본문 바로가기

보안라이프/리뷰&팁

스마트폰 와이파이 안전 수칙 9가지

스마트폰을 손에서 놓지 않는 요즘 스마트폰만 있으면 못 할 것이 없다. 결제부터 계좌이체까지 대부분의 서비스를 스마트폰 하나로 다 처리할 수 있는데,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이 하나 있다. 바로 네트워크 연결! 우린 네트워크 연결을 위해 3G, LTE, 와이파이(Wi-fi)를 사용하는데 그 중 사용자 비율이 가장 높은 것이 와이파이다.

 

[스마트폰의 여러 서비스]
출처 : http://newsshare.co.kr/sub_read.html?uid=13584

스마트폰 사용자가 점차 늘어남에 따라 카페나 지하철, 버스 등에서 와이파이의 사용은 점차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사용자는 와이파이가 무엇인지 어떤 원리로 네트워크에 연결하게끔 하는지 전혀 모른 채 사용한다. 와이파이가 무엇이고 보안성은 어떠한지, 어떻게 하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다. 

와이파이는 Wireless fidelity의 약자로, IEEE 802.11 통신규정을 만족하는 기기끼리 무선으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와이파이를 사용하려면 무선 접속 장치(AP : Access Point)가 있어야 하는데무선 인터넷은 초당 11Mbps의 속도를 제공하며 최적의 조건에서는 반경 500m 안에는 어디서든지 사용할 수 있으나 이 범위를 벗어나면 사용할 수 없다.

[AP(Access Point)의 사용범위]

그렇다면 우리가 평소 사용하는 3G와 와이파이에는 어떠한 차이점이 있을까

[3G와 와이파이의 차이]

위 그림의 원 안에서 통신이 가능하다고 할 때 3G는 거의 모든 지역에서 연결이 가능한 반면 와이파이는 신호를 보내는 AP가 설치된 근처에서만 통신이 가능하다. 제한된 지역에서만 사용 가능한데도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이유는 비용이 들지 않으며 속도가 3G보다 빠르기 때문이다.

와이파이의 보안 취약성

노트북 1대만 있다면 우리는 카페 안에서 와이파이 사용자가 어떤 웹사이트에 들어가는지, 어떠한 검색을 하는지 알 수 있다. 더 나아가 와이파이 사용자의 계정으로 로그인도 할 수 있다. 아래 그림은 실제 본인의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실습해본 화면이다

[side jacking 모습]

위 그림과 같이 side jacking 기술을 이용하여 스마트폰 사용자가 와이파이에 접속하여 검색한 기록을 확인할 수 있다이 외에도 가짜 AP를 설치해 해킹하는 방법도 존재하고, 스마트폰 자체로도 안드로이드 기반의 FaceNiff 툴을 이용하여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가로챌 수 있다.

[FaceNiff 화면]

FaceNiff는 와이파이를 이용하여 여러 사이트(Facebook, Twitter, Youtube, Amazon )에 로그인 하는 단계를 스니핑하는 툴이다.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가로채는데, 오픈된 와이파이뿐 아니라 보안 네트워크(WEP, WPA-PSK, WPA2-PSK ) 상에서도 가로채기가 가능하다.

와이파이 안전하게 이용하려면

와이파이는 전파를 통신 매개로 이용하므로 보안을 고려하지 않고 이용할 경우 유선랜에 비해 많이 취약하다. 와이파이를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한 첫 단계는 AP를 관리 권한과 접속 방법을 제한하는 것이다.

(1) 처음 구입한 AP는 제조사마다 지정된 디폴트 값의 계정과 패스워드가 있다. 이러한 디폴트 값은 검색으로 쉽게 찾을 수 있으므로, 계정과 패스워드를 반드시 본인만 알도록 변경한다.

(2) AP
의 관리자 페이지에 접근할 , 무선으로 접근하는 것을 차단하고 유선으로만 접속을 가능하게 한다. 그렇지 않으면 외부에서 얼마든지 관리자 페이지에 접근하여 관리자 계정의 패스워드를 뚫어 AP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다음으로 와이파이에 관련한 스니핑, 스푸핑 해킹 툴에 대비하여 보안설정과 암호설정에 신경 써야 한다. 이는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제시한 7대 수칙을 참고하면 된다.

<방통위 권장 안전한 와이파이 이용 7대 수칙>

무선공유기 사용 시 보안기능 설정하기

무선공유기 패스워드 안전하게 관리하기

사용하지 않는 무선공유기 꺼놓기

제공자가 불명확한 무선랜 이용하지 않기

보안 설정 없는 무선랜으로 민감한 서비스 이용하지 않기

무선랜 자동접속 기능 사용하지 않기

무선공유기의 SSID를 변경하고 숨김 기능 설정하기

 

대학생기자 김성현 / 수원대 컴퓨터학과

눈앞에 보이는 결승점을 향해 달리는 100m 선수가 아닌 저 멀리 열망하는
목적지를 향해 뚜벅뚜벅 걸음을 욺기는 우둔한 답사자가 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