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장속으로/보안동아리탐방

역동적 에너지 가진 서울여대 보안 동아리

SWING은 1996년 당시 전산과학과 20명의 학생과 김명주 교수가 함께 만든 정보보호 동아리이다. 처음에는 인터넷 동아리로 출발하였지만, 인터넷이 대중화함에 따라 특화할 필요성이 있어 보안을 테마로 잡고 본격적인 SWING 활동을 시작하였다.




SWING(Seoul Women's university InterNet&security Group)의 약자이며 단어의 뜻처럼 '역동적인 에너지'를 가지고 정보보호 공부를 하겠다는 의미이다. 현재 32명이 활동 중이며 19년의 전통을 가진 만큼 졸업생 또한 많은 분야로 진출해 있다. 


SWING은 KUCIS(전국대학 보안동아리 연합회)와 U.U.U(전국대학 CERT 연합회)에도 가입해 활동 중이다. 또한 한국정보보호진흥원 주관 정보보호우수동아리 장려상(2010년), 한국인터넷진흥원 주최 제5회 SW 취약점 찾기 대회 우수상(2011년), 2010~2012년 우수소학회 선정 등 많은 수상 이력을 자랑한다.


다양한 세미나와 외부활동으로 크게 이름을 알리고 있는 SWING을 만나러 갔다. 도착한 때는 매주 화요일에 열리는 정기 회의와 세미나 시간. 조용히 사진 촬영을 한 후 회장과 대화를 나눌 수 있었다. 이 날은 웹 보안과 C언어 등을 공부하고, 코딩과 취약점 분석 등을 실제로 해보는 등의 스터디를 하고 있었다. 


SWING의 세미나 모습

 


요즘 하는 스터디 내용과 운영 방식은?

지금까지는 기수 별 스터디로 학기 중과 방학 중 주제를 정하여 운영해 왔지만, 이번 2013년 1학기부터는 1,2,3학년이 모두 모여 진행을 해요. 매주 화요일은 C언어 기초, 수요일은 Web, 목요일은 C언어 심화 내용의 스터디를 진행하고 홈페이지 게시판을 이용해 최신 보안 뉴스를 스크랩하는 스터디도 운영을 하고 있어요. 그 외에도 지금 기수인 19기는  KUCIS의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며, U.U.U의 하반기 프로젝트 또한 진행할 예정이에요.



△ SWING의 세미나 모습


여대 정보보호 동아리의 장점과 단점은? 

먼저, 장점으로는 아무래도 여자로만 이루어져 있다보니 섬세함과 꼼꼼함에서 좀 더 큰 메리트가 있는것 같아요. 보안 분야에서는 섬세함과 꼼꼼함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은데, 예를 들어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인증 심사원, 정보보호관리체계 범위 설정, 수립 등에서 큰 장점을 발휘하는 것 같아요. 하지만, 아무래도 남자 멤버가 없다보니 알고리즘 구현과 같은 프로그래밍 업무에서 다른 동아리나 남자 학우들에 비해 이해 속도가 느려 시간이 많이 걸리는 편이에요.


매년 학회 신입생 모집을 위해 일주일 간 아침 8시에 교육을 한다는데 어떤 교육이고 이 교육에서 신입생에게 바라는 점은?

지금까진 국제웹 보안 표준기구인 OWASP가 발표하는 웹 애플리케이션 보안 10대 취약점에 관한 내용을 발표하였지만, 이번부터는 정보보안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과 보안 공부 Tip에 관한 내용을 교육을 했어요. 또한 작년 안랩 시큐리티 웨이브 2012 네트워크 분야 문제 풀이도 진행을 했고요. 아무래도 신입생 대상이다보니 다소 어려운 주제를 다루는 OWASP의 취약점보다는 흥미를 느낄 수 있는 해킹대회 문제 풀이 위주로 진행을 하고 있어요. 이런 교육을 통해 새내기는 흥미를 갖고 동아리에 가입하여 여러 대회에 같이 참여를 하면 좋겠어요.


△ SWING 19기 회장 최은영


다양한 학교와 연합 활동의 진행 방식은?

현재는 KISA(한국인터넷진흥원) 지원 정보보호동아리 연합  KUCIS, 학내망 보안을 위한 대학 CERT연합(U.U.U)에 가입하여 활동해요. 또한, 대학 보안 동아리 자체의 힘으로 개최하는 정보보안 컨퍼런스 Incognito에서 활동해요. 먼저, KUCIS는 서울/경기/강원/영남/호남 권역 세미나와 온라인 캠페인 등을 진행하고 U.U.U는 상반기/하반기 2번의 세미나와 오프라인 모임 등 다양한 활동을 해요. 작년에는 U.U.U에서 사용자 선택 암호 알고리즘 앱을 만들어서 발표했어요. 하지만, 암호화한 후 복호화를 구현하지 못 해서 많은 아쉬움이 남았는데, 이번 발표에서는 아쉬움이 남지 않게 최선을 다할 생각이에요! 또한, 추후 다른 학교와 연합 스터디를 만들어 여러 분야 많은 학우들과 교류를 할 생각이에요.


장기 계획 및 앞으로의 각오는?

SW 취약점 찾기 대회나 Power of XX (여성해커대회) 등 다양한 대회가 매년 개최되는데, 이런 대회에 출전하여 좋은 성적을 거두는 것이 목표예요. 또한, 이번 하반기 U.U.U 세미나에서 발표할 주제를 준비할 예정이고요. 현재는 악성코드 분석과 탐지 툴이 목표이지만 아직 정해지지 않았네요. 각오라면, 선배들이 꾸려놓은 SWING에 애착을 갖고 좀더 발전하는 동아리로 만들고 싶어요. 그리고 현재 하는 활동 외에도 많은 대외 활동으로 SWING을 많은 곳에 알리고 싶습니다!


정보보호 전문가를 꿈꾸는 청소년에게 해줄 말은?

먼저, 중고생 정보보호 올림피아드 대회, 청소년 해킹대회, 안랩 V스쿨 등에서 많은 경험을 해보셨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프로그래밍 언어까지 공부하면 더 좋겠죠? 하지만, 너무 컴퓨터에만 열중하지 말고 여러 친구들을 사귀고 청소년으로서 누릴 수 있는 경험을 많이 해보는 걸 추천해요. 대학생 되면 항상 청소년 시절을 그리워하게 되니까요. 정보보호 전문가를 꿈꾸는 청소년이 미래에 정보보호 업무에서 큰 몫을 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 서울여대 정보보호 동아리 SWING


직접 만나본 SWING 동아리원들은 공부만 하는 이미지가 아닌 매우 활동적이고 에너지가 넘치는 동아리였다. 20대의 열정과 패기를 간직한 SWING의 발전과 동아리원들의 꿈이 이루어지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Ahn



대학생기자 박서진 / 서울여대 정보보호학과

통(通)하지 않으면 통(痛)한다. <동의보감>

여러분과 통(通)하는 안랩인이 되겠습니다 :)




대학생기자 유희만 / 수원대 컴퓨터학과

The achievement of one goal should be the starting point of another.
(목표의 성취는 또 다른 목표의 출발점이 되어야 한다.)
- 알렉산더 그레이엄 벨 -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항상 색다른! 목표를 향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