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랩人side/안랩팀워크

기업용 V3 개발자, 그들이 꿈꾸는 세상

위 왼쪽부터 시계 방향으로 공익선 선임, 임정수 팀장, 정덕은 선임, 진언도 선임, 윤성덕 선임, 정청환 책임


22년째 우리 곁을 지키고 있는 V3. 이름은 그대로지만 변모를 거듭해왔다. 그 중 올해 새로 탄생한 것은 기업 PC용 제품인 V3 Internet Security 8.0이다. V3 IS 8.0은 'V3 뉴 프레임워크'가 적용돼 이전 버전에 비해 악성코드 검사 속도가 약 2배 빨라졌고, 메모리 점유율은 절반 이하로 줄었다. 
 
컴퓨터에 불필요한 프로그램 또는 악용 소지가 있는 프로그램의 실행을 사전에 차단하는 블랙리스트(Blacklist) 차단 기술과, 최근 자주 출몰하는 악성 루트킷과 같은 은폐형 악성코드를 완벽하게 진단/치료할 수 있는 트루파인드(TrueFind) 기술이 새로 탑재됐다. 안티바이러스, 안티스파이웨어 기능 외에도 PC방화벽 및 IPS(침입방지시스템), 안티 피싱(Anti-Phishing), PC최적화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웹사이트 필터링, 파일 완전 삭제, 실행 차단 등의 기능은 V3 IS 8.0만의 독보적인 기능이다.

개인용 서비스인 V3 365 클리닉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사용자가 다르다는 것이다. 사용자층이 다르니 요구사항도 각자 다르다. 기업의 경우 좀더 세밀한 기능을 원한다. 기업용 백신에는 관리 솔루션이 필요하다는 것도 차이점이다. 아울러 기업에서 쓰는 인사 시스템 등 그룹웨어와 연동되어야 하고, 사용 제한을 원하는 메신저 프로그램 등을 골라 막을 수 있어야 하고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데 지장을 주지 않아야 한다.

이런 기업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진보적인 기술을 꾸준히 개발하는 팀은 어디일까. 이름하여 시
스템솔루션팀. 이 팀은 기업용 V3 제품군과, V3가 설치된 PC를 중앙 관리해주는 솔루션인 AhnLab Policy Center를 개발한다. 또한 회사 내 연구개발 공용 서버를 관리하는 역할도 맡는다.

시스템솔루션팀의 매력은 자율성

시스템솔루션팀은 자율적인 분위기가 가장 큰 매력이다. 물론 다른 팀들도 자유롭지만 시스템솔루션팀은 1.5배(?) 더 높은 자율성을 띤다고 팀원들은 이구동성으로 말했다. 일례로 야근을 강요하지 않아도 알아서 필요 시 야근을 하며, 주말 근무도 서슴지 않는다.
임정수 팀장 역시 최대한 자율적으로 팀 분위기를 만들고, 팀원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는 데 중점을 둔다. 

V3 IS 8.0을 개발하는 데 어려웠던 점은 데드라인

V3 IS 8.0은 기업의 입맛과 기업이 필요로 하는 시기에 맞춰서 개발된 제품이다. 그렇기 때문에 개발자들은 ‘데드라인(dead line)'을 맞추기 위해 정해진 시간 안에 개발을 마쳐야 하는 것이 가장 어려웠다고 한다.

또한 이전 제품인 V3 IS 7.0과 다른 점을 선보이기 위해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필드에 직접 나가서 사용자의 요구를 직접 들어 반영했다는 것도 그들이 뽑은 강점이다.
설계부터 약속한 대로 이행하였고 신제품에 대한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열심히 준비했다고 한다.

V3 IS 7.0은 개발자들의 욕심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제품이라 사용자 편의성이 부족한 면이 있었다. 그래서 V3 IS 8.0은 사용자 중심으로 UI 개선을 많이 했다. 제품이 만들어지는 과정 중 기획과 토론이 반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고 개발이 3분의 1, 나머지는 품질 테스트가 차지한다. 기획과 설계만 잘하면 이후 과정은 문제가 없다. 하지만 의외로 개발의 비중이 크지 않다. 왜냐하면 기본 중의 기본이기 때문이다.

1%만 뚫려도 100% 뚫린 것

시스템솔루션팀은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이 되지 않으려면 항상 보안에 긴장을 늦추면 안 된다고 강조한다. ‘아차’ 하는 순간에 이미 자신의 컴퓨터는 각종 바이러스와 불법 프로그램에 노출될지 모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경찰서와 소방서 등이 평소에는 필요성이 느껴지지 않지만 그렇다고 없어도 되는 곳은 아니다. 보안 프로그램도 마찬가지다."

또한 이들은 "보안이 1%만 뚫려도 그것은 100% 뚫린 것"이라고 단언한다. "자신의 컴퓨터를 지키기 위해 보안 프로그램을 꼭 사용해야 한다. 특히 기업/기관은 정보 유출이 조직에 큰 타격이 되기 때문에 각 컴퓨터 하나하나의 보안 대책에 매우 중요하다."라고 강조한다.
 
그런가 하면 일부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데 속도가 느려지거나 문제가 된다고 하여 ‘특정 기능을 사용하지 못하니 기능을 빼달라, 삭제해 달라’는 등의 요구를 하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하지만 이것은 보안상 치명적인 것일 수 있다는 게 이들의 설명이다.

사용자 반응 좋으면 내 자식이 밥 먹는 것처럼 흐뭇해

이번 V3 IS 8.0은 사용자의 반응이 좋아서 개인용으로도 만들어 달라는 의견도 나왔다. 이런 말을 들을 때마다 시스템솔루션팀은 ‘개발자’란 이름 하에 '내 자식이 밥 먹는 것을 지켜보는 것‘처럼 기쁘다고 한다.

사실 이들은 우리나라 대표 소프트웨어 기업의 핵심 개발자인 만큼 국내 소프트웨어 업계를 이끌어가는 주역이라고 할 수 있다. 그들이 보는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은 어떨까. "하드웨어는 강하지만 상대적으로 소프트웨어 시장이 빈약한 게 사실이다. 앞으로는 소프트웨어가 경쟁력의 핵심이 될 것이므로 분발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어서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꿈꾼다면 국내보다는 더 멀리 외국 시장까지 보면서 도전할 것을 당부했다. 글로벌 시장에서도 성과를 일구어가는 그들의 두 어깨에 우리나라 정보보안, 소프트웨어산업의 미래가 걸려 있다. Ahn


대학생기자 고명진 / 명지대 컴퓨터공학과
‘꿈이 있으면 행복해지고, 꿈 너머 꿈이 있으면 위대해진다.’ 보안전문가를 향해가는 그 발걸음은 행복하다. 하지만 그 행복에서 안주 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고, 꿈 너머 꿈을 찾기 위해 ‘보안세상’에 동승했다.





대학생기자 전아름 / 서울여대 미디어학부

남들이 보기에 취업과 무관한 자유로운 사람이라고 불리는 나, 대학생 CEO를 꿈꾸며 다양한 활동을 하고 도전을 사랑하는 여대생이다. 일을 할 때는 쿨한 모습을 유지하려 하지만 밴드, 바텐더, 미술 활동 등 예술적 생활을 일상으로 삼고 있다. 안랩을 통해서 많은 영감을 받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