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안라이프

또 하나의 혁명, 웨어러블 기기

요즈음 웨어러블 기술이 주목 받으면서, 여러 전자 업체에서 웨어러블 기술을 접목한 다양한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다. 제품들의 용도와 기능, 형태가 무척 다양한데 대표적으로 안경, 시계, 신발, 밴드, 콘택트렌즈, 의류, 목걸이 등이 있다. 이러한 제품들을 웨어러블 기기라고 한다. 웨어러블 기기란 착용하는 전자기기란 뜻으로 웨어러블 기기가 응용되는 분야는 일상생활, 통신부터 건강관리, 스포츠, 산업용, 군사용 등 다양하다.

통신 기술과 소프트웨어 기술의 발전으로 웨어러블 기기는 스마트폰과 태블릿PC 뒤를 이을 차세대 단말기로 발전할 전망이다. 웨어러블 기기는 활용성이 스마트 폰보다 좋고 다양한 분야로 뻗어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소비자들 사이에서 가장 큰 관심을 끄는 웨어러블 기기의 분야는 헬스케어로 떠올랐다. 이는 앞으로의 웨어러블 기기의 성패를 좌우할 만큼 중요하게 여겨진다고 한다. 사람들의 삶의 질이 높아지고 건강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건강에 대한 관심이 상당히 높아졌기 때문이다. 웨어러블 기기를 통해 심박수, 당뇨수치 등을 측정하고 24시간 동안 신체 현상 등을 관찰한다. 의사들은 장기간 동안 웨어러블 기기를 통해 수집한 건강 데이터로 질병 조기진단이나 치료도 할 수 있다. 이는 더 효과적인 질병 치료와 함께 비용을 낮추는 데도 도움이 되어 소비자에게 엄청난 파급효과를 유발할 수 있다.

미래에는 웨어러블 기기와 함께 어떻게 우리 삶이 어떻게 변할지 상상해보자. SF영화에서 보던 장면이 우리 현실로 다가올 것이다. 아침에 일어나 안경이나 렌즈를 끼면 오늘의 날씨와 교통상황을 알려준다. 이어폰을 끼고 아침운동을 나가면 음악 감상, 전화 통화 뿐 아니라 이어폰에서 수집한 건강 데이터를 바탕으로 운동 가이드를 제공한다. 가이드에 따라 운동을 하면 소모한 칼로리와 함께 운동에 따른 몸의 변화를 알려준다. 운동을 다녀와 아침을 먹으면 착용한 손목시계에서 음식의 칼로리를 계산하고 그에 따른 체성분의 변화를 알려준다. 출근 준비를 하면서 그날 스케줄에 따라 목걸이, 반지 등 원하는 악세사리를 착용한다. 이 악세사리들은 패션 수단으로도 사용가능하고 모두 메시지, 메일 확인과 길안내, 교통정보 확인이 가능하다.

이처럼 웨어러블 기기를 통해 우리의 삶이 한 층 더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웨어러블 기기는 건강, 의료, 스포츠, 교육 등 적용분야가 무궁무진하다. 따라서 미래의 웨어러블 기술은 앞으로 인류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 것이다. 무한한 가능성을 보이는 웨어러블 기기의 앞으로의 변화가 기대된다.


대학생기자 채유빈 / 중앙대 컴퓨터공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