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방송국, BJ가 되시겠습니까?

문화산책/컬처리뷰 2015.06.03 21:03

오늘날 주변을 둘러보면 누구나 하나 이상씩의 스마트 기기를 들고 다닙니다. 등하교 혹은 출퇴근 시간의 지하철이나 버스의 광경을 보면 개인의 스마트폰을 사용해 지루한 시간을 보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확산으로 인해 많은 컨텐츠들이 개인화가 되었는데 여러 컨텐츠 중에 방송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그럼 자신만의 방송국, 온라인 개인방송에 대해 소개합니다.

<사진 1>

 

과거의 방송은 단방향 통신으로 시청자가 tv를 통해 나오는 영상을 수동적으로 시청만 하는 구조이었습니다. 시청할 수 있는 범위도 그 시간대에 방영중인 채널에 대해서만 볼 수 있었으며 그 시간이 지나게 되면 재방송 외에는 그 방송을 시청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시청자들은 지난 방송을 보고 싶은 요구가 생기게 되었고 이러한 요구를 수용하여 VOD(Video On Demand) 서비스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시청자는 원하는 시간에 보고 싶은 장르의 방송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진 2> - Olleh의 VOD 서비스인 Qook tv


하지만 VOD 서비스가 출시되더라도 기존방송의 특징인 수동적 시청에 대해선 해결하지 못했습니다. 인터넷 개인방송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뿐만 아니라 전문적인 방송사가 아니라 일반 개인 누구나 자신이 원하는 주제를 정하고 방송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누구나 방송주체인 BJ(Broadcasting Jockey)가 되어 채팅창을 통해 시청자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방송할 수 있습니다. 방송을 보기위해 TV앞에 앉아 보는 것 외에 컴퓨터나 스마트기기를 통해서 시청 및 방송제작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방송 시스템은 스마트기기를 통해서 점점 개인에게 다가오고 있습니다.

<사진 3> - 인터넷 개인방송의 대표주자인 afreeca tv


그렇다면 이러한 인터넷 개인방송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이 있을까?

인터넷 개인방송의 장점에는 네 가지를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기존 방송시스템에서 문제가 되었던 단방향 통신을 해결하였다는 점입니다. 채팅창을 통해서 시청자가 BJ에게 질문을 하면 BJ는 실시간으로 받아보며 바로바로 답변을 해줄 수 있어 방송에 소통의 장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전문적으로 방송에 대한 교육을 받지 않더라도 누구나 방송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많은 사람이 필요하거나 고급의 장비나 무대가 필요한 기존의 방송 방식과는 다르게 PC에 연결된 개인의 캠코더나 스마트 폰만 있다면 인터넷 개인방송 서비스를 통해 간편하게 방송할 수가 있습니다.

세 번째는 기존 방송에 비해 경제적입니다. 고급 인력이나 장비가 필요하지 않고 캠코더나 스마트 폰으로 방송이 가능하기 때문에 저렴하게 방송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굳이 고품질의 영상을 고수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은 시사, 예능과 드라마가 주 장르인 공중파 방송과는 다르게 정말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방송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인터넷 개인 방송으로 아프리카tv’를 보면 여러 라이브 방송들을 살펴보면 정말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BJ들이 방송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이 플레이하고 있는 게임을 방송해 시청자들이 못해본 게임을 알리거나 자신이 잘하는 게임을 플레이하여 시청자들에게 게임 정보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이 외에 BJ가 음식을 맛있게 먹는 방송, 일명 먹방이란 것도 있고 피아노등 악기 연주를 감상할 수 있는 방송도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장점을 가진 인터넷 개인방송. 그러면 이 뒤에 숨겨진 단점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로 전문 교육을 받지 않은 사람이 방송을 하게 되어 내용이 부실할 수도 있고 개인 방송이기에 방송 내용이 개인적이고 주관적일 수 있어 정보의 신뢰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시청자 나름대로 정보에 대한 주의 깊은 판단이 필요합니다.

두 번째는 개인이 제작한 방송은 누구나 시청할 수 있게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방송 중에 개인 사생활이나 개인 정보가 BJ모르게 유출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방송을 보거나 제작 중에 불쾌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BJ와 시청자와의 소통을 위해 만들어진 채팅창에서 일부의 몰지각한 사람들이 익명성을 악용하여 무례하거나 성적 수치심을 느낄만한 언행을 하여 BJ뿐만 아니라 많은 시청자들이 채팅창을 통해 불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양면성을 가진 인터넷 개인방송. 몇몇의 악용하는 사람들 때문에 많은 비판을 받기도 하지만 누구나 저렴하게 방송이 가능하고 BJ와 시청자와 소통이 되는 매력적인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언제나 시청이 가능하고 자신이 BJ가 되어 자신만의 방송국을 만들어 하고 싶은 주제를 정해 시청자들과 한번 쯤 소통하는 것이 어떠한가요?


<사진 1> 출처 : http://www.webright.co.kr/project/ibk/view.php?page=1&brd_seq=8751

<사진 2> 출처 : http://smartblog.olleh.com/3046

<사진 3> 출처 : http://www.afreeca.com/ 

 

 

대학생 기자 정승현

숭실대학교 컴퓨터학부 전공

jsh152169@gmail.com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