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산책/컬처리뷰

토익 배운다고 말 한마디 제대로 하겠어?

대한민국에서 영어란 과연 무엇인가? 취업준비생들에겐 취미를 넘어서 반드시 익혀야 할 하나의 스펙이 되었다. 요즘에는 많은 기업에서 소위 말하는 ‘탈스펙’ (자격증, 점수, 학벌 위주의 스펙을 떠나 본인의 참된 가치를 따지겠다는 의미)을 선언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도 상당수의 많은 사람들은 영어 점수(TOEIC, TOEIC SPEAKING 등)를 얻기 위해 밤 늦은 시간까지 열심히 공부하고 있다. 많은 기업들이 탈스펙을 선언하고 실제로 탈스펙이 진행된 부분은 있지만 여전히 영어 학원이 문전성시를 이루는 데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 남들보다 하나라도 더 갖추기 위해
  • 영어 점수라도 없으면 떨어질까봐
  • 기업에서 요구하는 최소한의 점수라고 알려져 있기 때문
  • 본인의 역량이 글로벌하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위와 같은 이유들로 인해 기업에서 주장하는 탈스펙과 취업준비생들이 바라는 고스펙의 격차는 좀 처럼 허물어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2013년도 하반기에 취업한 신입사원 평균 스펙의 자료를 참고로하면, 평균 토익이 662점, 학점 3.6점, 자격증은 2개를 평균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 : http://blog.naver.com/assa_gauri?Redirect=Log&logNo=70184444359)

그러나 이 자료는 2013년 하반기에 집계된 내용이므로 현재 신입사원의 합격 평균 스펙은 더욱 높아졌을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서 한 가지 의문이 들었다. 왜 항상 토익 점수를 요구하는 것인지, 심지어는 업무내용이 영어와 상관이 없는 듯한 직종도 영어점수를 필요로 하는 곳이 많은지에 대한 의문이 들기 시작했다. 또한 아무리 토익점수가 높아도 토익점수는 시험점수일 뿐 일상생활과 큰 관련이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한 가지 실험을 하기로 한다.

길거리에서 취업 준비생으로 보이는 시민 30명을 대상으로 무작위 실험을하였다. 한국인들은 예상치 못한 순간에서 외국인이 도움을 청해왔을 때 과연 얼마나 친절하고 능숙하게 도와줄 수 있을까?

우리는 질문을 하기 전에 간단하게 대답할 수 있는 질문부터 단답으로는 대답할 수 없는 질문까지 여러 개를 생각해보았다. 질문의 리스트는 다음과 같다.

질문 리스트
English)
Simple questions)
  • What's your name?

  • Where were you going before I stopped you?

  • Do you live around here?

  • Are you student?

 

 

Complicated questions)

  • What was your dream job when you was younger?

  • Why you didn't wear your mask? Aren't you scared MERS? (If a person did not wear the mask)

 

 

나머지 세부적인 내용은 상황에 맞게 진행하기로하고, 어느정도 인터뷰의 끝이 보이면 불쑥 다가가 안랩의 대학생 기자단임을 알리고 토익 점수, 본인의 영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만약 자신이 없다면 당황할 수 있음에도 왜 외국인을 친절하게 도와주려고 했는지에 대해 질문하기로했다. 장소는 신촌,홍대,광화문거리 부터 강남까지 다양하게 진행했다.

 

인터뷰 결과, 우선 30명의 토익 점수 분포도는 다음과 같다.

 


 

 

인원 수 : 30 (명)

 


결과에 따르면, 700점부터 800점 사이가 전체의 50%를 차지하는 높은 비율로 나타났으며 고득점자는 갈 수록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신입사원의 평균 토익 점수와 비슷한 점수대로 대부분의 취업 준비생들이 평균 스펙과 비슷하거나 그 이상으로 점수를 얻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많은 사람들과 인터뷰를 진행한 결과, 인상 깊었던 인터뷰를 하나 소개한다.

 

외국인 : Excuse me, can you give me a hand please?

한국인 : 아.. 오케이(Okay). How can I help you?

외국인 : I want to get a new ID card for foreigners but I don't know where should I go. I've heard from my friend but she didn't reply to me yet. I have a map. Can you take me to there please?

한국인 : 어..음.. So, do you want to there? go there?

외국인 : Yes, I have to go there.

한국인 : 오케이..(자신이 없어 보였다.) But my speaking not good.

외국인 : Hey, it's okay. You are good. I also can not speak Korean well and I can understand your English though.

한국인 : Thank you.

 

(중략)



외국인 : So, what were you doing there?

한국인 : I was waiting my friend.

외국인 : Oh, I see. Will you guys do something together?

한국인 : I am sorry?

외국인 : You and your friend. What will you do?

한국인 : 아, We go 서점 book store. Because I prepare exam.

외국인 : Wow, good luck!

외국인 : By the way, why don't you put your mask on now?

한국인 : 음.. My mask? (얼굴로 잘못 알아 들은 듯 했다.)

외국인 : Yes. Why don't you PUT your mask on like I did.

한국인 : Oh, because I think MERS is not dangerous.

외국인 : Ehh? Why?

한국인 : Because, 아.. 뭐라 그러지 그거.. 과장! MERS is so 과장? 확대? big! on the news!

외국인 : Mmm? Big? Huge? Exaggerate?

한국인 : Yes Exaggerate. MERS is so exaggerate from the news. But It is my opinion.

 

...

(생략)

 

기자단 : 안녕하세요. 안랩 대학생 기자단인데 사실은 몇 가지 조사를하고 있어서 부득이하게 인터뷰를 요청하는데 괜찮으신가요?

한국인 : 예 괜찮습니다. (살짝 당황한 듯 보였지만 인터뷰에 응해주었다.)

기자단 : 네, 감사합니다. 우선 영어로 대화해보니 어떠셨나요?

한국인 : 우선, 생각지도 않은 상황에서 막상 영어를 해야하는 순간이 오니 당황하게 되더라구요. 알고 있던 단어들도 생각이 안나고 등에서 계속 땀도 나고요 날씨도 더운데.. 아무쪼록 힘들었습니다.

기자단 : 혹시 토익 점수나 다른 영어 시험 점수는 갖고 계신게 있나요?

한국인 : 토익은 850점 정도라고 보시면 될 것 같네요.

기자단 : 본인이 생각하기에 이번 외국인과의 짧은 대화가 잘 진행되었다고 느끼시나요?

한국인 : 아니요. 전혀요. 토익이나 다른 영어를 공부할 때 처럼 생각할 시간도없고 바로바로 말해야하는 것도 그렇고, 혹시나 외국인이 알아듣지 못하면 어떻게 할 지에 대한 생각때문에 쉽게 말을 못 꺼내는 것도 있고 가장 큰 이유는 아무래도 자신감인 것 같아요.

기자단 : 아 그렇군요. 그런데도 외국인을 도와주시려고 20분정도를 보내셨는데 다른 이유가 있나요?

한국인 : 타지에서 와서 도움을 요청하는데 아무도 도와주지 않으면 얼마나 눈 앞이 깜깜하겠어요. 저도 해외여행을 잠깐 다녀온 적이 있는데 타지에 홀로 있을 땐 정말 사람 손길이 필요한 순간이 오더라구요. 그 때 누군가 도와주지 않으면 얼마나 무섭고 당황스러울지 저도 알기 때문에 영어를 잘 하진 못하지만 그래도 용기내서 도왔습니다. 당연한 일인 것 같아요.

기자단 : 그렇군요. 토익은 취업을 위해서 다들 열심히 공부를하고 점수를 얻고 있는데요. 토익과 일상생활에서 쓰이는 영어는 얼마나 관련이 있다고 보시나요?

한국인 : 우선, 토익에서 나오는 단어의 대부분이 일상생활에서도 쓰일 수 있는 건 맞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토익을 잘 한다고 영어 대화를 잘하는 것 같진 않더라구요. 저만 봐도 그렇구요.(웃음) 일상적인 영어와 시험점수를 위한 토익은 분명히 다른 것 같습니다. 토익은 취업에만 쓰이고 영어를 배우는 느낌은 전혀 들지 않거든요. 아직도 많은 기업에서 토익 점수를 요구하는데 구직자 입장에서는 왜 굳이 토익 점수를 고집하는지 이해가 안가면서도 준비해야하는 씁쓸한 입장이네요.

기자단 : 감사합니다.

 


 

 

위의 인터뷰는 토익점수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영어 대화 능력은 살짝 부족한 경우였다. 인터뷰를 진행한 대부분의 한국인들이 그랬듯이 토익 점수가 높다고 영어를 잘 하는 것은 아니었다. 토익점수가 낮아도 외국인과 아무런 문제없이 의사소통 할 수 있는 사람이 있는가하는 반면에, 정말로 말 한마디 못하고 얼굴이 붉어지는 사람들도 있었다.

 

영어를 말하기를 두려워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말하고 싶다. 영어를 모국어로하거나 영어를 잘하는 외국인들도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에서 충분히 무서운 마음을 가지고 있다. 그러니 무서워하지 말자. 중요한 것은 문법도 대화능력도 듣기능력도 아닌 자신감이다. 무서움을 이겨내고 용기있게 한 마디 하기 시작할 때, 우리는 이미 반 이상 온 것이나 다름없다.

 

사진/글 안랩 대학생기자단 양문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