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산책/에세이

잠들지 못하는 당신을 위한 특별한 자장가, ASMR

  밤이 깊었다. 시끄럽게 울어대던 매미 떼도 고요해졌다. 하지만 당신은 잠들지 못하고 뒤척이고 있다. 머릿속으론 이미 양을 수백 번도 더 세었지만 이상하게도 잠이 오지 않는다. 낮에 마신 커피를 탓해볼까, 열대야를 탓해볼까. 애써 두 눈을 감아보지만 그럴수록 더 말똥말똥해진다. 자장자장. 어릴 적 베갯머리에서 어머니가 다정스레 불러주신 자장가가 그리워지는 밤이다. 똑딱이는 시계 초침이 더 선명하게 들리고, 다가오는 아침에 대한 걱정이 점점 커지고 있는 이 밤. 이대로는 또 뜬 눈으로 해를 맞이할 게 뻔하다. 특효약이 필요하다.

잠이 오지 않는 밤, 당신을 재울 특별한 자장가를 소개한다.

 

 

1. ASMR, 너는 누구니?

   어릴 적 부모님의 무릎을 베개 삼아 누워 귀청소를 받곤 했다. 귀 가까이서 들려오는 달그락거리는 소리와 함께 느껴지는 묘한 간질거림. 손길에 귀를 맡기고 두 눈을 감고 있자면 나도 모르게 잠에 빠져버렸던 기억이 여전히 남아 있다. 이제야 알게 되었다. 이미 그 때부터 ASMR은 가까이에 있었다는 것을.

 

 

   ASMR(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이란 자율 감각 쾌락 반응이다. 시각, 청각 등의 오감과 관련된 자극에 반응하여 심리적 안정감을 느끼는 감각적 경험을 부르는 말이다. 용어가 낯설어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쉽게 생각하면 백색소음(white noise)이다. 빗소리, 에어컨 소리, 바람소리 등이 백색소음에 포함된다. 이들은 귀에 쉽게 익숙해져 작업을 방해하는 일이 거의 없고, 외려 거슬리는 소음을 덮고 집중도를 높이기도 한다. 공부를 하거나 업무를 볼 때에 완전히 조용한 곳보다는 카페 등지를 더 찾게 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ASMR도 마찬가지다. 우리가 ASMR이라고 부르지 않았을 뿐 우리에게 이미 익숙한 즐거운 소음이다.

 

2. ASMR의 세계로

   ASMR은 처음엔 미국, 호주 등지에서 퍼져 나갔지만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유튜브 등의 플랫폼을 통해 쉽게 접할 수 있다. ASMR을 검색하면 컨텐츠가 무수히도 많이 나와 무엇을 봐야 할지 막막할 것이다. ASMR을 느끼게 하는 자극을 트리거(Trigger)라고 하는데 종류는 다양하다. ASMR을 나누는 기준은 크게 말을 하냐 안 하냐, 상황극이냐 아니냐이다. 이들 중 대표적인 ASMR 네 가지를 소개하겠다.

 

1) 자연 소리 (Nature sounds)

 

   자연물 자체의 소리를 들려주는 ASMR로 우리에게도 가장 익숙하다. 밤바다 파도 소리, 모닥불 소리, 깊은 숲 속 바람 소리 등 인공적이지 않은 소리다. ASMR을 처음 접하는 사람도 편안하게 즐길 수 있다. 두 눈을 감고 귀에 들리는 소리에 집중을 하고 있자면 정말 지금 내가 누워있는 곳이 어느 한적한 풀숲인 것만 같다.

 

2) 물체 소리 (Tapping)

 

 

 

  대표적인 물체소리는 태핑이다. 손가락이나 손톱으로 물체를 두드려서 소리를 내는 기법이다. 태핑 뿐 아니라 물체를 이용해 다양한 소리를 만들어낼 수 있다. 종이를 구기거나 책장을 넘기는 등 바스락거리거나 달그락거리는 소리를 반복해서 낸다. 이런 단순한 소리가 듣는 이에게는 편안한 익숙함으로 다가간다.

 

3) 상황극 (Roleplaying)


   상황극 ASMR은 말 그대로 특수한 상황을 설정하고 조곤조곤하게 말을 하며 이끌어가는 ASMR이다. 주로 청자가 귀 청소, 마사지, 상담 등을 받는 의뢰인 입장으로 등장한다. 다양한 상황 속에서 귀를 간지럽히는 속닥거림은 금세 잠의 세계로 이끌어준다. 다만, 낯선 이의 목소리가 불편할 수 있기에 자신과 잘 맞는 제작자를 찾아야 한다.

 

4) 속삭임(Whispering)

 

 

   속삭임 ASMR은 종류가 다양하다. 몽글몽글, 도담도담 등 부드러운 발음의 단어를 반복하며 수면을 유도하는 단어 반복 ASMR, 속닥이면서 자신의 일상을 말하는 ASMR 등 상황을 설정하지 않고 자유롭게 말하는 ASMR이 모두 포함된다. 조용조용 속삭이는 누군가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다 보면 어느새 잠에 빠진 스스로를 찾을 수 있을 거다.

   이외에도 먹방(eating sound), 말하지 않고 입으로 내는 소리 등 다양한 종류의 트리거들이 있으니 자신의 취향에 맞는 트리거를 찾아 ASMR의 세계로 한발짝 다가가면 더욱 재밌게 즐길 수 있을 것이다.

 

3. ASMR 의 그림자

 

   앞서 ASMR의 좋은 점만 열거했지만 모든 것엔 일장일단이 있기 마련이다. ASMR에도 여러 부작용이 있고 이를 제대로 인지하고 있어야 ASMR을 더욱 즐겁게 누릴 수 있다.

   먼저, 대표적인 부작용은 중독성이다. ASMR을 들어서 잠이 잘 오는 게 아니라 ASMR이 없으면 잠이 오지 않게 되는 것이다. 심리적 안정감을 찾기 위해 지속적으로 의존하게 되면서 중독에 빠질 수 있다. 여기서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한다. 처음에 듣던 소리에 점점 익숙해지면서 무감각해지게 되고, 더욱 더 강한 자극을 찾는 것이다. 약에 내성이 생기는 것과 같은 이치다. 이로 인해 중독성이 더욱 강해진다.

   또한, 청각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ASMR을 들을 때는 조용한 상태에서 소리에만 집중하기에 청각이 예민해진다. 이로 인해 작은 소음에도 잠에서 쉽게 깨거나 할 수 있다. 또한 이어폰을 이용하는 ASMR의 특성상 이어폰의 사용이 잦아지고 길어질수록 청각에 무리를 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선정적인 컨텐츠의 도구로 악용하는 사례다. 이 경우 ASMR은 심리적 안정을 추구하는 본래의 목적과는 동 떨어져 쾌락만을 강조하는 사례일 수 있다.

 

 

   지금까지 ASMR의 세계로 함께 발을 디뎌보았다. 글로만 보아서는 아직 감이 잡히지 않을 것이다. 좋은 것 같아 보이다가도 부작용을 생각하면 겁이 날 수도 있다. 양면을 머릿속에 잘 넣어두고 적절히 즐긴다면 분명 ASMR은 당신께 편안한 밤을 선물할 것이다.  

또한 과연 ASMR이 음악, 독서 등과 같이 새로운 컨텐츠로 자리 잡을 수 있을지 지켜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