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연구소 현직 대학생 인턴이 말하는 합격 비결


세상에서 가장 안전한 이름 안철수연구소. 안철수연구소는 지난 2004년부터 산학 협력의 일환으로 대학교에 재학 중인 학부생을 대상으로 연수생(인턴)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산학 협력을 체결한 대학도 초기에 비해 증가했으며 벌써 12기가 연수 중이다. 

기말고사가 끝나면 다음 연수생을 선발하기 위한 공지가 각 학교 취업지원팀으로 나갈 예정이다. 그래서 준비했다. 13기 예비 지원자를 위한 팁! 12기 연수생 55명 전원이 참여한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지원서 준비부터 면접 요령까지 낱낱이 안내한다.
 

자기소개서 작성 시간은 4시간 이상이 33%로 가장 많았으며 본인 지원서의 강점을 자기소개서라고 답한 사람이 68%로 가장 많았다. 면접 준비로는 전(前) 연수생의 조언이 38%로 가장 많았다. 


한편, 재미있게도 반 이상인 64%가 자신의 합격을 예상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니 면접을 보고서 떨어졌을 것 같다고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면접 당시 받았던 질문 중 기억에 남는 것은 자신의 강점, 창의력 관련 질문, 업무 관련 지식이라는 답이 많았다. 구체적으로는 "가장 자신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남들에 비해 자신의 강점은 뭐라고 생각합니까?", "앞에 놓인 시계를 시계 외에 어떤 용도로 사용할 수있을까요?", "액티브 X에 대해서 설명해보세요."와 같은 질문들이었다고 한다. 

또한 면접 때 자신을 부각하기 위한 필살기가 무엇이었느냐는 질문에는 진실한 모습, 의욕적인 모습, 경력 어필, 장비 스터디 등의 답이 많았다.
기타 밝은 미소, 다른 사람의 말 경청, 프로젝트 경험이라는 답도 있었다. 대부분의 연수생이 초롱초롱한 눈망울로 진실하고 의욕적인 모습으로 어필을 했다고 한다.


첫 월급 사용처를 묻는 질문에는 가장 많은 40%가 기타라고 답했다. 답변에는 선물, 부모님 영양제, 옷 쇼핑, 사회 기부 등이 있었다. 

퇴근 후에는 동영상 강의 청취, 연수생과의 회식, 스터디 모임 등의 기타 답변이 있었다. 그리고 많은 연수생이 안랩에서 업무에 열정적으로 임해서인지 55%가 집에서 쉬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마지막으로 연수 생활의 장점을 물었다. 영혼이 있는 기업이어서 그런 것일까? 33%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것이 '기업 문화를 배울 수 있다'라는 답이었다. 그리고 '직접 실무를 할 수 있다'와 '전문가와 직접 소통할 수 있다'가 나란히 뒤를 이었다.

이상 현직 연수생의 생생한 답변으로 안철수연구소에 지원하기 위해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감이 잡혔기를, 그리고 모두 좋은 결과 있기를... Ahn

사내기자 여동호 / 안철수연구소 커뮤니케이션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