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장속으로/주니어안랩

해킹대회 1등 거머쥔 고교생이 그리는 미래는

서울호서전문학교가 주관한 5회 중고생 정보보호 올림피아드가 지난 99일에 열렸다. 20명의 본선자 중 당당하게 1위를 차지한 17최규범 군을 만나 인터뷰를 청했다. 수수하면서도 쑥스러움이 많아 보이는 소년에게서 미래의 보안 전문가, 화이트 해커로서의 당당함을 느낄 수 있었다.

 

정보보안, 해킹 공부를 시작한 동기가 무엇인가?

어렸을 때부터 관심을 가졌다. 컴퓨터를 좋아해서 시작했지만, 해킹을 따로 공부하진 않았다. 부모님께서 내가 원하는 것을 알고 흔쾌히 허락해주셔서 계속 이 길로 공부할 수 있었다.

 

1인데도 1위를 했다. 자신만의 특별한 공부법이 있는가? 문제는 어땠나?

특별한 공부법은 없고, 요즘엔 프로그래밍 공부를 하고 있다. 평소 공부하는 방법이라고는  인터넷으로 해킹 문제 풀이하고, 모르는 것이 있으면 그때그때 찾아보는 게 전부다. 동향을 잘 아는 친구가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은 친구가 많이 알려준다. 그에 비해 1등을 한 것을 보면 이번 대회는 정말 운이 좋았다.


이번 대회의 문제는 특이했다
. 기술적인 문제보다는 창의력을 요구하는 문제가 더 많았다.
인상 깊은 것은 리버싱(Reversing) 문제였는데 물가에서 돌을 튕기는 문제였다. 움직이는 원을 정확한 위치에서 스페이스 바를 누르면 돌이 튕겨지는 원리인데, 이것을 30번 연속으로 해야 패스워드가 출력되는 문제였다움직이는 원의 좌표를 고정해서 30번 스페이스 바를 눌렀다.

 

이번 대회 수상자 10위권 내에 선린고 학생이 3명이나 된다. 학교의 특별한 교육이 있는가?

특별한 교육은 없다. 일반 학교와 비슷하지만, 네트워크 정보 기술, 프로그래밍 등의 수업이 있다. 다만 학교에서 지원하는 동아리에 가입해 개인 공부를 한다. 현재 네트워크 동아리에 들어가 있다.

 

1위를 했을 때의 기분은 어땠는가?

20명 중 예선 7위로 본선에 올라갔다. 20명 중 10명이 상을 받는 것이었는데 솔직한 생각으로는 반은 하겠지.’라는 생각이었다. 국회의사당에 가서 본선이 진행되었는 데, 3문제 풀어서 1등을 했다. 잘하는 사람이 많았고 1등은 무리일 것 같아서 2,3 등이라도 하기 위해 열심히 했는데 운이 좋게 상을 받은 것 같다. 예상하지 못했던 상을 받아서 그런지 상을 받을 때의 기분은 엄청 좋았다.

 

앞으로 어떤 공부를 하고 싶고, 어떤 목표가 있는가?

프로그래밍을 꾸준히 할 것이다. 주 전공이 프로그래밍이고, 웹과 시스템은 잘 모르고 있는 상태라 친구들에게 워게임을 만들어 달라고 해서 리버싱과 시스템, 웹을 공부할 생각이다. 현재의 목표는 친구들이랑 화이트 해커 그룹을 만들고, 화이트 해커로서 이름을 알리는 것이다. Ahn 

대학생기자 윤소희 / 순천향대 정보보호학과


윤소희가 '보안세상'에 왔습니다. 아직도 절 모르신다구요 ? 더 강한 파워, 더 색다른 매력, 더 불타는 열정으로 ! 풋풋함과 눈웃음까지 겸비한 여자! 그리고 뻔뻔함까지 ! 누구라도 기억할 만하지 않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