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랩人side/안랩!안랩인!

SK커뮤니케이션즈의 강은성 CSO를 만나다.


지난 5월 중순 수요일 오후. 내리쬐는 초여름 햇살을 맞으며, 광년이는 서대문역으로 향하고 있었다. 안철수연구소에서 CTO를 지내고 현재 SK커뮤니케이션즈의 CSO로 있는 강은성 상무를 만나는 자리가 약속되어 있었다.

긴장한 탓일까. 처음에는 다소 어쩡정한 자세와, 긴장된 표정으로 인사조차 제대로 할 수가 없었다. 그러한 긴장을 풀어주시던, 강은성 상무의 한마디.
"싸이월드 해요? 제가 도토리를 좀 줄까요? "

나는 신난 목소리로 "네!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라고 대답하였고, 푸짐한 양의 도토리를 선물받을 수가 있었다. 그때부터였을까, 답답했던 긴장감이 풀리며 상무에게 궁금했던 내용을 질문하기 시작했다.


Q) 안랩을 떠나신 이후, 어떻게 지내고 계시는지요?

A) 처음 SK커뮤니케이션즈로 회사를 옮긴 후 맡았던 분야 역시 보안과 관련된 업무였답니다. 그러다 올해 2월 CSO(Chief Service Officer)를 맡아 현재까지 서비스 총괄 책임자로서 역할에 충실히 임하고 있답니다.

Q) 보안의 정의와 역할에 대해서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A) 보안은 사회적으로 꼭 구축해야 할 인프라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보안을 보험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문제가 터졌을 때만 그 시급성을 깨닫게 됩니다. 그러나, 보안은 사전에 철저한 준비해야 향후에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것입니다.

Q) 수많은 분야 중에서 보안 업무를 선택하게 되신 동기는 무엇인지요? 그리고 후회는 없으십니까?

A) 처음 공부했던 분야는 컴퓨터 소프트웨어 쪽이었습니다. 관련 공부를 하다보니, 보안과 관련된 문제가 불거지게 되었습니다. 그 당시에 인터넷 지불 시스템, 개인정보의 유출 사고 등은 단연 업계의 화제거리였죠. 프로젝트에 참여해 업무를 진행할 기회가 있었고, 그 일이 계기가 되어 보안 관련 업무를 하게 되었답니다. 그리고, 적성에 맞으니까 현재까지 업무를 하고 있겠죠? 따로 후회는 하지 않는답니다.

Q) 보안 관련 시스템을 설계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은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

A) 제품에 대한 홍보, 서비스, 구현 등도 물론 중요하지만, 제가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제품을 기획하는 단계입니다. 대부분의 회사는 기획보다는 제품의 구현에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이는데, 제대로 된 기획은 종합적인 프로세스의 비용과 시간을 줄이고, 기업에도 효율적인 작업 결과를 제공해줄 수가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대학의 교육 시스템은, 제품을 기획할 수 있는 단계보다는 제품의 구현만을 위한 반복적인 코딩 학습만 이루어집니다. 기업과 대학이 서로 프로젝트 제휴를 맺어 기업 입장에서는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고, 대학 입장에서는 실무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 이를 극복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 스트레스를 푸는 상무님의 취미 생활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A) 최근에 업무가 많아져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이 줄어들었습니다. 그래서 주말에 틈 날 때면 아들과 함께 자전거를 타거나, 가족과 시간을 보내는 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Q) 외부에서 바라보시는 안랩의 모습은 어떻습니까?

A) 외부에서 보면 보안 전문 업체로서 인지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이러한 이미지를 계속해서 잘 살려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경제가 어려워지자 많은 기업이 변화를 모색하는데,  이러한 때에 안랩은 새로운 사업을 추진하기보다는 기존 보안 관련 전문업체로서의 이미지를 더욱 확고히 굳히며, 자체 기술 개발에 노력을 해야 할 것입니다.


Q) 최근에 'IT 시큐리티'라는 책을 쓰셨는데 책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그 동안 벌어진 대규모 개인 정보 유출 사태를 보면서 이제 '정보보호'라는 관점에서 인터넷 서비스와  서비스 인프라를 바라봐야 하는, 발상의 전환이 필요한 때라고 생각했습니다. 우리 사회의 법률, 제도, 산업 투자, 기술, 개인과 사회의 인식 등 사회 전반에 대한 인식과 성찰을 한 단계 높임으로써 개인 정보를 존중하는 체계로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과, 또한 보안전문가를 꿈꾸는 이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책을 쓰게 되었답니다.

Q) 끝으로, 보안전문가를 꿈꾸는 대학생들에게 한 마디 해주신다면?

A) 많은 기업이 대학생들에게 실력보다는 많은 스펙을 요구합니다. 물론 남들에게 보이는 스펙은 중요하다 할 수 있을 겁니다. 그러나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자기 분야에 대한 전문성입니다. 물론, 기업이 스펙 위주로 채용하는 현 실태에서 대학생들에게만 변화를 요구한다는 것이 무리한 부탁일 수도 있겠지만, 실력을 쌓으십시오. 그래야 여러분이 오래도록 자기 일을 할 수가 있답니다.


실력을 쌓으라는 강은성 CSO님의 말씀처럼 어려운 경제 여건에서도 자신만의
길을 꿋꿋이 걸어가는 모든 이들을 응원하며, 인터뷰에 친절히 응해주신 상무님께 감사의 뜻을 전한다. Ahn

대학생기자 김광연 / 중앙대 경영학과
꿈꾸는 당신을 위한 초석 Red-Bricks가 되어드리겠습니다. 제가 가진 열정과 노력으로 세상의 모든 일은 이룰 수 없지만, 무엇인가는 이룰 수 있을 것이라 믿으며 어제보단 오늘이, 오늘보단 내일의 모습이 더 나아짐을 꿈꾸며 오늘도 한걸음, 세상을 향해 발디뎌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