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보드게임 콘
2015 보드게임 콘 보드게임 대회
지난 8월 15일 16일 코엑스에서 2015 보드게임 콘 행사가 있었습니다. 이 이 행사에서는 보드게임 무료체험, 보드게임 대회를 시작으로 보드게임 세미나, 보드게임 중고장터, 아마추어 작가들의 미 발표된 프로토 타입의 신작을 시연해 볼 수 있는 보드게임 작가 존 등의 행사로 이루어졌습니다.
이번 행사에 참여한 가장 큰 재미는 무료로 보드게임을 체험하고 마음에 드는 보드게임을 할인 받아 구매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먼저 행사장에 들어서 원하는 보드게임이 있는 테이블에 앉으면 행사장 내부에 있는 안내원들이 보드게임방법을 알려줍니다. 친구, 가족, 연인끼리 게임을 즐긴 후에 확인 스탬프도 받을 수 있는데 미리 배부 받은 팸플릿에 도장을 받고 3개이상 확인 도장을 받으면 경품추첨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기도 합니다.
젬블로, 코리아보드게임즈, 행복한바오밥, 조엔, 매직 빈 등 12개 업체에서 선보인 국내외 보드게임 300여 종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체험할 수 있는 보드게임들은 쉬운 레벨부터 어려운 레벨까지 다양한 종류로 이루어져있기 때문에 어린아이들도 보드게임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도 쉽게 즐길 수 있었습니다. 또한 교육용으로 만들어진 보드게임들도 있어 어린아이를 갖은 부모들에게도 긍정적인 반응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위의 사진 속 보드게임도 교육용으로 이용될 수 있는 보드게임으로 주사위를 던져 나온 두 개의 숫자와 레벨에 맞게 덧셈, 뺄셈, 곱셈을 이용하여 게임 판 위의 숫자의 빙고를 만드는 게임입니다.
보드게임 작가 존에서는 아마추어 작가들의 미발표된 게임들을 즐겨볼 수 있었습니다. 아직 미발표된 게임인 만큼 어려운 게임들도 있었지만 작가들에게는 그만큼 수정해야 될 부분이나 사람들의 반응을 알 수 있는 좋은 자리였습니다.
보드게임 세미나 존에서는 보드게임 개발자로 살아남는 법, 보드게임 개발과 퍼블리싱, 보드게임 캡스톤 디자인 교육, 보드게임을 개발할 때 하지 말아야 5가지 등 보드게임을 만드는 사람들을 위한 세미나가 열렸습니다.
다양한 체험할 것들이 많은 행사인 만큼 2015 보드게임 콘 행사에서 보드게임 체험을 할 수 있는 좌석이나 행사에 대해 설명을 해줄 수 있는 직원들의 수가 부족했던 점은 아쉬웠던 부분입니다. 하지만 휴대폰 게임, PC게임에서 벗어나 사람들과 직접 마주하며 게 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이번 행사를 통해 좀 더 사람들이 서로에게 가까이 갈 수 있었던 자리가 아니 였나 합니다. 보드게임 콘 행사는 매년 꾸준히 열리는 행사로 이번 행사에 참여하지 못했던 분들은 내년을 기대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글, 사진 / 안랩 대학생 기자단
- 건국대학교 컴퓨터학과 조하은
- 서울여자대학교 정보보호학과 조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