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꾸는 World IT Show 2018
출처 : WIS 2018 공식 홈페이지
2018년 5월 23일(수)부터 26일(토)까지 삼성동 코엑스에서 진행된 WIS(World IT Show) 2018!
최신 IT기술의 동향을 알아보고자 인터넷으로 사전예약 후 다녀왔습니다.
B홀 -> A홀 -> C홀로 동선이 이어져 있어서 B홀부터 관람을 하였습니다.
B홀은 스타트업들과 안전보안 관련 특별관
A홀은 ICT 미래인재포럼, ICT 기술 사업화 페스티벌
C홀은 KT, LG등의 대기업들과 각종 IT 융합 사업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
VR로 면접 준비를?
Mintpot에서 개발한 가상 면접 어플은 VR기술을 활용했습니다.
이 어플은 실제와 유사한 면접 환경을 제공하고, 사용자의 음성 및 시선처리 등을 분석합니다.
취업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어서 많은 대학생들이 몰려 있었습니다.
상용화 된다면 혼자 면접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겠습니다.
-
안경없이 생생하게 즐기는 3D
한국과학기술연구원에서 시연 중이었던 안경이 필요 없는 3D 기술입니다.
머지 않은 미래에는 영화관과 가정에서도 안경 없이 3D 컨텐츠를 즐기게 되겠죠?
-
창의적 융합 인재 포럼
A홀에서는 ‘기업가형 인재상’에 대한 내용으로 강연이 진행 중이었습니다.
전에 자신의 강연에 참석하였던 대학원생이 고안한 얼굴 인식 기술을 예를 들어 설명하였습니다.
강연장 옆에서는 SW중심대학 홍보관과 각 대학별 연구센터의 학술 연구 과제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
지능형 의료 플랫폼
경희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유비쿼터스 연구센터에서는 최근의 건강관리 트렌드를 반영한 개인화 의료 서비스들을 소개하고 있었습니다.
그 중 에필 케어(efil care)는 환자, 의사용 어플리케이션으로 만성 질환자를 원격으로 모니터링하며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맞춤 처방 및 진료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치료 과정 중 환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 등을 예방 할 수 있겠습니다.
-
휴대용 출력기 페이퍼랑(PAPERANG)
용지만 갈아주면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잉크가 필요 없는 휴대용 흑백 프린터입니다.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 원하는 내용을 포스트잇, 스티커 등의 다양한 형태로 출력 할 수 있습니다.
-
핵심은 5G
C홀의 핵심 기술은 5G라고 볼 수 있었습니다.
VR, MR, 자율주행 등이 5G를 기반으로 제공되고 있었습니다.
-
KT 미세먼지 탐지 시스템
최근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공기질 문제에 대한 솔루션으로 KT에서는 ICT인프라를 활용한 IoT 공기질 입체 관측망을 선보였습니다.
공기질 현황 지도를 통해서 지역별 실시간 공기질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이를 빅데이터화 시켜 미세먼지 대응 정책을 지원합니다.
또한 미세먼지 정보를 통해 공기청정기, 공조기 등의 미세먼지 저감 장치와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관측망 설치를 완료하였고 서비스는 올해 말부터 시행될 것이라고 합니다.
-
AI로 하나되는 LG ThinQ
최근 들어 LG는 가전분야와 AI가 결합된 상품들을 출시 하고 있는데
이날 역시 AI 허브 ‘클로이’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등의 실내 가전들을 제어하는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또한 스마트폰인 LG G7에도 주어진 환경에서 최상의 사진을 찍도록 도와 주는 AI카메라,
어두운 곳에서도 높은 품질의 촬영을 도와주는 슈퍼 브라이트 카메라 등이 탑재되어 있었습니다.
-
다양한 VR컨텐츠 체험 존
이날 행사장에는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다양한 놀거리들도 있었는데 그 중 ㈜드래곤 플라이에서 개발한 ‘스페셜 포스 VR’이 가장 인기가 많았습니다.
또한 KT에서는 5G를 이용한 MR스포츠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실감형 그래픽으로 증강된 공간에서 기기를 착용하지 않고 다수의 사용자와 함께 농구를 즐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세상을 바꾸는 3D 플랫폼
게임 엔진으로 잘 알려진 유니티는 게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역에서도 활용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줬습니다.
이날 행사장에서는 유니티 엔진을 이용한 AI, 산업 건축, VR 콘텐츠 등을 선보였습니다.
글/사진 손정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