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안라이프/IT트렌드

당신이 이 기사를 찾을 수 있었던 이유.

아인슈타인이 어디서 태어났는지 아니?” “모르겠어. 검색해보면 되지.”



검색은 질문이다. 무엇을 먹을지, 무엇을 입을지, 무엇이 좋을까 라는 질문은 언젠가부터 일상의 궁금증들을 인터넷에 의존하고 있었다. 이에 소비자는 기술이 발전 할수록, 사용자들은 더 간편하고, 빠르고, 정확하기를 원한다.

웹상에는 수많은 정보들이 존재하지만 당신이 찾고자 하는 정보는 정해져 있다. 그 정보를 찾는 과정에 있어서 원치 않고 자극적인 정보들에 의해 정작 원하는 결과는 찾을 수 없었던 경험을 누구나 해보았을 것이다. 이처럼 사용자의 궁금증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국내외로 어떤 변화가 이루어져 가고 있는지 알아보자.






검색엔진 최적화 : SEO(Searching Engine Optimization)

웹페이지 검색엔진이 자료를 수집하고 순위를 매기는 방식에 맞게 웹페이지를 구성해서 검색결과의 상위에 나올 수 있도록 하는 작업.



<페이지랭크, 내가 원하는 바로 그것.>


1998, 현재 전 세계 검색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구글(Google)은 구글 창업자인 세르게이 브린(Sergey Brin) 과 래리 페이지(Larry Page)가 논문에서 발표한 페이지 랭크 알고리즘(Page Rank Algorithm)은 중요한 논문일수록, 이를 참고하는 참고문헌으로 거론하는 횟수가 많다는 상식에서 비롯되었다. , 단순히 키워드가 동일하다고 해서 우선순위가 높은 것이 아니라, 다른 문서로부터 해당 페이지에 얼마나 많은 링크숫자를 정규화우선순위를 매기는 방식을 사용한다. 이러한 방식은 현존하는 검색엔진의 모티브가 되었고, 당대 검색엔진 1위를 차지하던 야후(Yahoo!) 를 추월할 수 있었던 근본적인 계기가 되기도 했다.

 


  

<해시태그(#), 또 하나의 연결고리>


그렇다면, SNS는 어떨까?

스마트폰의 보급이 활성화 되면서 SNS시장도 크게 부흥하게 되었는데, 그 안에서도 정보의 공유는 존재한다우물 정()자로 더 익숙한 해시태그(Hash tag) 는 더 이상 전화기에서만 볼 수 있는 기호가 아니다.

2007SNS 플랫폼인 트위터 (Twitter) 에서 처음 도입된 해시태그는 해시기호(#) 뒤에 키워드를 입력하면 그 키워드에 대해서 같은 해시태그를 가진 주제끼리 군집화를 하여 그 주제를 중심으로 글을 모아서 보여주는 기능을 갖고 있다

이러한 해시태그를 사용한 글은 그렇지 않은 글보다 2배 이상 리트윗 확률이 높다는 결과가 있다.


 

또한, 해시태그는 단순히 군집의 목적을 넘어, 광고, 마케팅, 캠페인, 홍보 등 각종 목적으로 사용 되고 있다.

20144월 나이지리아 무장단체인 보코 하람(Boko Haram)은 여학생 200여명을 서양식 교육을 받는다는 이유로 납치하여 국적을 이슬람으로 개종하고 강제 결혼까지 시켜 사회적으로 큰 충격을 주는 사건이 있었다.

이 때 사용된 ‘#Bring back our girls' 의 태그는 23만명의 태그와 수많은 연예인들이 자신의 SNS에 해시태그를 공유함으로서 상당한 파급력을 가지고 왔다.

 

 

   

국내에서는 이러한 해시태그를 이용하여 네이버에서 개발한 SNS 'PHOLAR'를 올해 4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PHOLAR''사진'이란 의미의 ‘Photo'인기 있는이란 의미의 ’Popular' 합성어이다. , 해시태그를 이용하여 유저가 원하는 키워드의 가장 인기 있는 사진을 사용자들에게 손쉽게 접할 수 있다는 것에 목적을 둔 것이다

이러한 사진은 사용자가 원하는 그 정보인 것이다.

 


 

<SEO, 그것은 마케팅 수단.>


이러한 웹사이트의 노출효과로 마케팅을 접목하여 검색엔진최적화를 이용한 사례로서, 국내에 입국하는 해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을 하고 있는 A사는 컨텐츠 구성과 구축방식의 문제로 사용자에게 거의 노출이 되지 않았었지만 검색엔진 최적화 (SEO) 전략을 도입하면서 A사가 운영하고 있는 웹사이트의 검색 방문의 차이는 무려 470%가 증가 했다.

사용자에게 있어서 웹사이트의 노출 횟수는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무려 1억 4,400여만원의 광고 효과가 있었다고 한다.




<참고자료 : http://social-marketing.tistory.com >





검색엔진을 운영하고 있는 기업은 그 기업만의 검색 알고리즘을 갖고 있다.

그렇다면이러한 방식은 항상 공정하고 객관적인가그렇지 않다검색 알고리즘은 그 기업의 가치관과 관념을 담고 있고 마케터들에게 검색엔진에서의 상위노출은 구매자에게 직접적인 마케팅의 수단으로 이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웹을 통해 정보를 얻고자 하는 이용자에게 주어지는 정보들은 유익하지만, 100% 납득해서는 안 될 양날의 검 일 것이다. 이점을 인지하고 사용한다면, 그들은 당신에게 똑똑한 동료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