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안라이프/IT트렌드

페이스북의 끝 없는 진화

여러분들은 가장 자주 사용하시는 소셜미디어가 무엇이세요? 트위터? 인스타그램? 링크드인?

이렇게 요즘 많은 소셜미디어들이 생겨나고는 있지만 가장 전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소셜미디어는 바로 페이스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페이스북은 13억이 넘는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을 정도로 가장 인기 있는 소셜미디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번엔 그런 페이스북이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그것은 바로 ‘Facebook At Work’입니다.


(사진 출처 http://onlygizmos.com/facebook-work/2014/11/)



이것은 말 그대로 기업용 SNS서비스입니다.

페이스북 앳 워크는 우리들이 흔히 사용하는 기존 페이스북과는 같은 형태입니다.

새로운 게시물이 올라오면 좋아요버튼을 누르고 댓글을 달고 메시지 기능을 통해 친구들과 대화를 나누며 일부 사람들끼리 페이스북 그룹을 통해 의사소통하는 기능은 모두 갖추고 있지만 기존 페이스북과는 약간의 다른 형태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사진 출처 : https://itunes.apple.com/kr/app/facebook-at-work/id944921229?mt=8)


요즘 몇 명 사람들은 페이스북 뿐만 아니라 소셜미디어가 가지고 있는 단점 중 하나인 허위광고, 쓸데 없는 홍보 광고 때문에 소셜미디어 사용을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새로 출시된 페이스북 앳 워크는 광고가 없으며 사용자들의 정보수집이 필요없을 것이라고 해 더욱 더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들 때문에 페이스북 사용자가 더욱 더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번거롭게 회사에서 이메일을 주고 받을 필요 없이 페이스북 앳 워크로 실시간으로 업무상황을 파악할 수 있으며 피드백이 가능하기 때문에 좀 더 원활하고 편리한 회사생활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 페이스북과는 달리 외부와 완전히 단절되고 그 기업의 직원들로만 구성해서 완벽한 폐쇄형 운영이 가능해 질 것으로 보여서 더욱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물론 소셜미디어의 고질적인 단점인 사생활 침해, 보안성 문제는 끊임 없이 제기 되고는 있지만 유저의 친숙함 이라던지 업무적으로도 정말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기업에서 사용하지 않을까 하는 예상이 됩니다.

현재 아직은 베타테스트용으로 일부 기업들에 한해서 클로즈 베타테스트용이 배포되었지만 정식으로 출시가 된다면 기업 문화에 새로운 패러다임이 일어나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듭니다.

이 뿐만 아니라  페이스북 앳 워크가 정식으로 출시가 된다면 이 와 비슷한 형태를 제공하고 있는 구글이나 기업형 SNS야머(Yammer)’ 등과의 경쟁구도는 어떻게 변해갈지 현재 제공있는 서비스와는 어떤 차별화된 전략을 펼칠지 또 하나의 관전 포인트가 될 것 같습니다.



안랩 대학생 기자단 14기

서울여자대학교 정보보호학과 조연정

(helloyj82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