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안라이프/이슈&이슈

안철수연구소가 권하는 디도스 공격 대응 요령


오늘 오전 10시 국내 대형 포털 및 공공기관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DDoS 공격이 있었습니다. 오후 6시 30분에도 다시 공격이 있을 예정이라고 하여 안랩은 점심 시간도 잊은 채 긴장되는 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DDoS(DDoS; Distributed Denial of Service, 분산 서비스 거부) 공격이 특정 사이트에 대량의 접속을 유발하여 서버를 마비시키는 해킹 방법을 말합니다. 이 때 공격자는 다른 사람들의 PC를 감염시켜 공격을 유도하는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개인 PC의 유저들은 자기도 모르게 감염 되어 공격자가 될 위험이 높습니다.  따라서 개인 유저들은 자신의 PC가 좀비 PC로 감염되었는지 아닌지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이를 위해  안랩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DDoS 전용백신 다운로드 받기

- 개인용 무료 백신 : V3 Lite

- 방화벽과 백신이 통합된 유료 보안 서비스 : V3 365 클리닉

- 기업용 통합 보안 : V3 IS 8.0


를 통해 PC를 점검해 주시는 것이 개인 유저들이 DDos공격에 대처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덧붙여 좀비 PC를 예방하기 위해서 다시 한번 유의해야 할 점 체크 부탁드립니다.



v. 이메일 확인 시 발신인이 모르는 사람이거나 불분명한 경우 유의한다.

v.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할 때 잘 모르는 사람의 SNS 페이지에서 함부로 단축 URL을 클릭하지 않는다.

v. 웹 서핑 시 특정 프로그램을 설치하라는 창이 뜰 때는 신뢰할 수 있는 기관의 서명이 있는 경우에만 '예'를 클릭한다.

v. 메신저로 URL이나 파일이 첨부되어 올 경우 함부로 클릭하거나 실행하지 않는다. 메시지를 보낸 이가 직접 보낸 것이 맞는지를 먼저 확인해본다.

v.  P2P 프로그램 사용 시 파일을 다운로드할 때는 반드시 보안 제품으로 검사한 후 사용한다.


개인뿐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드나드는 포털 사이트에서도 DDoS 대란을 막기 위해 발 빠르게 나서주고 있는데요~ 바로 이와 같은 대처가 정보 보안을 신속하게 사수하는 좋은예 :) 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Ahn

이하늬 / 안철수연구소 커뮤니케이션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