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산책/서평

소박한 삶의 지혜가 나 자신의 가치를 높인다

소박한 삶은 건강한 인간을 만들어내고, 좋은 습관은 기존의 삶을 더욱 가치 있는 것으로 변화시켜준다. 좋은 친구를 두루 사귀는 것은 자신의 품격을 높여준다. 누구나 한번쯤은 자신을 성찰하며 위와 같은 명제들을 되뇌어보았을 것이다. 하지만 구체적으로 어떠한 생활과 습관들이 나 자신의 가치를 높여주는지는 지각하지 못한다. 그런 사람들에게 <자신의 가치를 높여주는 삶의 지혜>를 추천한다.

 


<출처: 다음 책>

이 책은 젊은이여 어떻게 살 것 인가라는 주제를 7개의 chapter를 통해 다양한 관점으로 서술해놓았다. 나 자신, 주변, 처세, 결혼 등 다양한 측면에서 합리적이고 인간적인 삶을 사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알려주고 있다.

책 서두에는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방법에 대해 나와 있다. 그 중에서도 시간 절약의 중요성을 설명하는 구절은 매우 인상적이다. “한 시간은 60분이라지만 60분이 모여 한 시간이 된다는 사실의 참된 의미를 아는 사람은 과연 얼마나 될까? 작은 돈을 소중히 여기면 큰 돈을 저절로 굴러들어온다는 말처럼 1분을 소중히 여기면 1시간은 저절로 충실해진다.” 시간을 절약하는 습관을 들이기 위해 중요한 것은 지금 바로 시작하는 것이라고 필자는 강조하고 있다.

미리 시간을 정해두고 그 시간을 반드시 지켜서 행하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이라고 말한다. 시간 관리 뿐 아니라 게으름을 지양하고, 윗사람을 사랑하며 실현 가능한 목표들을 정해 하나씩 이뤄나가는 것이 자신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최고이자 최선의 길이라는 것을 구체적인 사례와 알기 쉬운 설명들을 통해 알려주고 있다.

나 자신에게 투자하는 것은 쉬워도 내 주변의 다른 사람들을 관리하고 신경쓰는 것은 쉽지 않다. 하지만, 나 자신의 가치를 위해서는 대인관계가 매우 중요하다. 책의 세 번째 챕터와 다섯 번째 챕터에서는 이러한 대인관계의 중요성과 주변의 상황을 이용하는 처세술에 대해 자세히 서술되어있다.

필자는 결혼 또한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일 중의 하나라고 설명한다. 많은 장점을 가진 사람보다는 발전하려는 사람을 만나고, 시간을 낭비하지 않으며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있는 사람과 결혼한다면 나 자신과 배우자 모두가 더 나은 사람으로 거듭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이러한 배우자를 찾는 것은 자신의 가치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우선 나 자신을 지혜로운 사람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평범한 일상 속에서도 부단히 노력하면 훌륭한 인간으로 거듭날 수 있다. 목표를 높이 세워라. 인내와 근면으로 목표를 향해 나아가면 반드시 꿈을 이룰 수 있다. 이 세 가지 명제를 마음속으로 곱씹으며 이 책을 읽는다면, 그리고 책에서 얻은 지혜를 바탕으로 창조적인 삶을 살아나간다면 분명히 타인에게 존경받는 훌륭한 사람이 될 수 있을 것이다. Ahn


  대학생기자 엄용석 / 고려대 화학과

  타인과 지식을 공유하는 기쁨을 온라인 상에서 느껴보고 싶은 대학생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