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안라이프/리뷰&팁

불면증, 건강 해치지 말고 이겨내자!


많은 대중들에게 사랑을 받았고, 사랑을 받고 있는 아이유의 밤편지라는 노래를 다들 아실 거라 생각합니다JTBC 뉴스룸 인터뷰를 통해 아이유는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면 어떤 고백을 해야 마음이 전해질지 고민하다, 숙면을 빌어주는 것이 가장 큰 고백일 것 같아 이 곡을 작사하게 되었다고 전했습니다. 곡을 작사하던 당시, 심한 불면증을 겪고 있었기 때문에 숙면을 빌어주는 것이 본인에게 큰 의미가 있었던 것이죠!

이처럼 불면증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모두가 하루의 끝으로 당연하게 여기는 잠은 행복을 위해서 간절하게 필요한 것입니다. 불면증은 삶의 질을 떨어트리며 행복을 앗아갈 뿐만 아니라, 다양한 병의 근원이 되기도 합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이렇게 사람들을 괴롭히고 있는 불면증의 원인, 조금이나마 밤에 잠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몇 가지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현대인들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밤에 숙면을 이루지 못하고 있습니다. 불면증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서 발생하기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하나의 원인을 찾기는 어렵습니다.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에 따르면, 불면증은 평소 잠자는 시간이나 습관이 불규칙한 사람에게 생기며 환경 변화와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겪으면서 악화됩니다. 일시적으로 겪는 불면증의 흔한 원인은 새로운 직장, 이사, 여행으로 인한 시차 등으로 규칙적인 생활리듬이 바뀌는 데에 있습니다. 하지만 만성적인 신체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통증, 두통,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불면증과 동반되어, 심각해질 경우 병원 치료를 받아야 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환경의 변화와 우울증, 불안한 심리적인 문제가 불면증의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본인이 불면증이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불면증 자체에 대해 지나치게 걱정하는 경우에도 신경계의 긴장으로 인해 불면증이 지속되고 심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불면증을 극복하기 위해서 수면제를 복용하는 것은 단기간에는 효과를 볼 수 있지만, 복용 기간이 너무 오래되면 오히려 수면계의 변화로 불면증이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약물이기 때문에 장기간 복용하기에는 건강에 매우 좋지 않겠죠! 


그래서 약 복용보다 효과가 늦을 수 있지만 건강을 해치지 않으며 밤에 잠을 이룰 수 있게 도와주는 몇 가지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첫 번째 방법은 제품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1. 더노즈 아로마테라피 릴렉싱미스트- 천연 카모마일, 로즈마리 오일 등이 함유되어 긴장과 스트레스로 지친 몸을 편안하게 안정시켜주는 제품입니다. 잠 자기 전, 미스트를 목덜미, 귀밑, 관자놀이 부위 등에 뿌리고 가볍게 마사지를 해주면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 숙면에 취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천연 오일을 사용해서 인공적인 향이 나지 않아, 향기에 예민하신 분들도 부담 없이 쓰기 좋습니다. 작은 미스트 형태라서 여행 갈 때도 무리 없이 들고 갈 수 있습니다.

2. 멕리듬 스팀 아이마스크- ‘눈 따뜻해지는 안대로 유명한 이 안대는, 눈에 찜질 효과를 주어 피로를 풀어주면서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일회용이라 청결하게 사용할 수 있고 향도 종류가 여러 가지라 취향에 맞춰 향을 고를 수 있습니다! 올리브영과 같은 드럭스토어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3. 아로마 오일- 아로마 오일의 종류는 향부터 용도까지 매우 다양합니다. 또 오일 뿐만 아니라 향초, 디퓨저 등의 형태로도 제품이 나오고 있습니다. 좋은 향기로 몸의 피로를 풀어주고 편안한 휴식을 취하게 도와준다는 목적은 같으니, 본인이 좋아하는 향과 형태의 제품을 고르면 됩니다. 위에서 소개한 릴렉싱 미스트처럼 자기 전 관자놀이, 귀 밑 부분에 마사지를 할 수 있도록 나온 슬리핑 오일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ASMR 듣기 입니다. ASMR이란 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의 줄임말로, 뇌를 자극해 심리적인 안정을 유도하는 영상을 의미합니다. 이어폰을 꽂고 눕는 것이 불편할 수 있지만, 이어폰으로 들어야 ASMR을 듣는 효과를 더 극대화시킬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다양한 테마를 가진 ASMR을 들을 수 있습니다! ASMR 2가지를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Soy ASMR님의 ASMR- 한 영상 안에 다양한 소리들이 들어있습니다.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물건들에서 잠이 잘 오게 하는 편안한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영상이 대부분 1시간 이상인 경우가 많아, 오랫동안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들도 다시 영상을 킬 걱정 없이 들을 수 있습니다.

2. ASMR Suna님의 ASMR- 누군가가 음식을 먹는 소리가 잠자는데 도움을 주는 소리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해주는 영상입니다! 음식을 요리하는 과정, 그리고 먹는 과정에서 나는 소리를 들려줍니다. 음식 먹는 것 이외에도 글씨 쓰는 소리, 드라이아이스 소리 등 다양한 영상이 있으니 한 번 들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마지막은 방법은 잔잔한 노래를 듣는 것입니다. 

1. 박효신, - 하루를 마치고 자기 전에 들으면 참 좋은 노래입니다. 멜로디와 가사가 어우러져 잔잔하고 포근한 느낌을 주어, 힘들었던 하루를 위로 받으며 잠을 청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2. 아이유, 밤편지- 앞에서 말했듯이 사랑하는 사람이 숙면을 취했으면 하는 마음에서 만들어진 노래라, 가사가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많이 와 닿는 노래입니다.

3. 헤르쯔 아날로그, 여름밤- 언제 들어도 잔잔하고 힐링이 되지만, 특히 여름밤에 들으면 더 좋을 것 같은 노래입니다;)

4. 스탠딩 에그, 편한 사이- 혹시 가사가 없는 노래가 듣고 싶다면 이 노래를 강력 추천합니다! 잔잔한 피아노 멜로디로 이루어진 노래이기 때문에 자기 전에 편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이 곡이 들어있는 앨범의 다른 곡들도 피아노 멜로디로 이루어진 곡들이니 다른 잔잔한 노래가 듣고 싶다면 한 번 들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다 자고 있는 어두운 밤에, 홀로 잠을 이루지 못하는 것은 정말 외롭고 고통스러운 일입니다다음 날의 생활도 온전치 못하며 그로 인해 스트레스를 더 받게 되죠. 너무 스트레스를 받아수면제를 한 번만 복용해볼까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지만, 우리 건강을 생각해서 위와 같은 방법을 통해 이겨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조급해 하지 말고 천천히 잠이 우리에게 돌아올 수 있도록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