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장속으로/세미나

해킹과 보안, 창과 방패의 무한 충돌 현장

얼마 전 국내 보안 컨퍼런스로 유명한 'Paradox Confernece 2010'(이하 파도콘 2010)이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개최되었다. 파도콘은 2005년부터 올해로 6번째 열렸다. CTF(Capture The Flag; 팀 간 상호 공격과 방어를 하며 점수를 획득하기)와 같은 해킹대회부터 보안 관련 이슈들에 대해 세미나와 다양한 이벤트까지 열정적인 행사들로 가득했다.


파도콘은 2005년 국내 해킹 및 정보보호 동아리들이 연합하여 만든 해킹/보안 컨퍼런스로 매년 초미의 관심사인 보안 이슈를 연구하고, 그 결과를 세미나 형식으로 발표하는 자리이다. 무엇보다 등록비도 없고,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는 점이 큰 매력이어서, 학생부터 전문가까지 많은 사람들이 참여한다. '파도콘 2010'은 이틀 동안 두 개 세션으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모바일 기기 해킹


국내 해커 그룹으로 유명한 beistlab의 멤버 osiris는 윈도 모바일이 가진 위험성을 시연과 함께 언급했다. 발표자는 윈도 모바일에 악성코드를 이용해서 SMS 서비스를 스니핑하는 등 예상할 수 있는 위험을 언급하고 사용자의 주의를 당부했다.
 

        


또한 binoopang은 최근 많이 사용되는 모바일 기기 아이팟 터치(iPod touch)에서 BOF(Buffer OverFlow; 메모리를 다루는 데에 오류가 발생하여 잘못된 동작을 하는 프로그램 취약점)를 이용하여 원격에서 코드를 실행해 리버스 바인드 셸코드(reverse bind shellcode)를 시연해 보였다. 그동안 애플의 정책상 불가하다고 알려진 원격 공격을 직접 시연해 충격을 주었다.


IPTV 해킹 및 ECU(전자제어장치) 해킹




그동안 IPTV의 해킹 위험성이 많이 알려져 관련 기관에서 보안에 힘쓰고 있지만, 상용 제품에 한해서는 아직 보안이 부족하는 발표가 눈길을 끌었다. 전북대 정보보호 동아리 IS(Invisible Sheild)의 이강욱씨는 IPTV에 보안에 매우 신경쓰고 있지만, 아직까지 부족하는 말과 함께 유료 컨텐츠에 대한 보호를 우회하는 방법을 직접 시연해 보였다.


또한, 동명대 정보보호 동아리 THINK의 최영남씨는 차량 안에 들어가는 ECU(전자제어장치)를 해킹해서 원하는 행동을 유발하는 하드웨어 해킹을 선보였다. 차량 안에 들어가는 ECU 역시 시스템의 일종이니 해킹이 가능하다는 것이 업계의 통념이었는데, 이를 직접 시연해서 도난방지 장치가 되어있는 차량의 시동장치를 우회하는 것을 동영상으로 시연했다.     

 

더 발전한 해킹 기법, 새로운 위협


영남대 정보보호 동아리 @Xpert의 이대규씨가 최신 안티 디버깅 기법들을 우회하는 방법들을 소개하고, 경북대 정보보호 동아리 KERT의 송석우씨가 악성코드(루트킷)을 감추는 최신 기법을 소개했다.


또, 동명대 정보보호 동아리 THINK의 심영진씨는 이제까지의 무선랜 해킹 기법과는 생각의 원리를 반대로 하는 'Passive War-Driving'을 선보여, 공개된 AP(Access Point; 무선 랜 구성 장치 중 하나로 유선 랜과 무선 랜을 연결해줌)가 아직까지 얼마나 많은 위협이 되고 있는지를 시연했다.


이제는 고전 해킹 기법인 BOF나 FSB(Format String Bug; 입력값을 다루는 데에 오류가 발생하여 잘못된 동작을 하는 프로그램 취약점)들이 최신 윈도에서도 아직 통용된다는 사실을 자세히 보여준 충남대 정보보호 동아리 ARGOS의 심준보씨는 윈도 비스타 커널에서 BOF를 통해 쉘코드를 실행하는 시연을 보여준 뒤, “보안은 끝이 없다. 계속해서 대비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그 밖에도 보안 업체 nchovy의 양봉열씨는 Kraken이라는 새로운 보안 프로그램 개발 프레임워크를 선보이고, 편의성에 중점을 둔 개발이 어떤 것인지 깊이 있게 설명했다.


참여하는 세미나, 재미있는 이벤트


파도콘에서는 매우 다양한 참여 형식의 이벤트를 준비했다. 인상적인 이벤트로는 주어진 개수의 메모리(RAM)을 최대한 높이 쌓아올리는 RAM stager, 어셈블리 코드를 프린트물로 나눠준 뒤 손과 머리로 리버싱해 답을 구하는 핸드 리버싱(Hand Reversing), 행사장 안의 AP로 도전하는 해킹대회인 라이브 해킹, 분해된 키보드를 다시 맞추어서 재조립하는 키보드 어셈블링(Keyboard assembling) 등이 있었다.

   

 

그리고 올해 역시 파도콘에서는 CTF 방식의 해킹대회를 개최했다. 행사장에서는 본선을 진행했는데, 누구나 구경할 수 있어서 다른 참가자의 해킹 과정을 실제로 관람할 수 있었다. 본선에서는 beistlab 멤버들이 출전한 ADNIM 팀이 1위를, 고등학생들의 연합팀인 1234팀이 2위를 거머쥐었다. 크지 않은 상금이었는데도 CTF장에서는 매우 뜨거운 열기를 느낄 수 있었다. 

  

 

많은 사람들이 열정적으로 정보보호의 의미를 되새기고 그곳에서 재미를 찾아 순수하게 움직이는 모습이 무엇보다 좋아 보인 행사였다. 행사가 끝나고, 뒤풀이에서 많은 사람을 만나면서 꿈나무로 자라는 학생들이 있어서 우리나라 보안 업계의 미래는 매우 밝다는 생각이 저절로 들었다. 항상 열정을 잃지 않는 파도콘이 되길 바란다. Ahn

     

 


심준보 / 파도콘 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