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안라이프/리뷰&팁

해킹으로부터 내 정보 스스로 지키려면 갈 만한 곳

보안에 대해서 제대로 교육을 받고 싶다면 어디를 찾아야 할까? 우리나라에는 우리가 잘 알지 못하는 보안협회나 기관이 많다. 보안에 대한 많은 자료와 정보들을 제공하며, 보안 교육을 하고 보안 관련 자격증을 운영하고 있는 곳도 있다.

사단법인 한국해킹보안협회(NAHS)는 정보보호를 위한 교육기반의 조성과 정보보호인식의 대중화를 위하여 출범하였다. IT강국이라 불리는 우리나라도 아직 해킹과 보안에 대한 인식이 미흡하다.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한국해킹보안협회에서는 학생, 기업, 일반인을 대상으로 정보보호 중요성을 교육하며, 각종 세미나, 컨퍼런스, 해킹방어대회를 통해 지속적으로 해킹보안에 관한 홍보와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우수한 해킹보안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전문교육기관과 공동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자격검정을 시행하여 자격증을 부여한다.

한국해킹보안협회의 주요사업은 다섯 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다. 
첫째, 해킹보안 국민 홍보이다. 이 활동에는 해킹보안과 관련된 포럼을 운영하고 세미나, 학술대회, 심포지움 등을 개최하는 것, 그리고 해킹예방 교육 홍보활동 전개, 유관기관과의 정보교류 협력체제 구축, 학술연구지 및 기술서적 발간, 해킹보안 관련 협회 소식지 발간 등의 활동이 포함된다.

둘째, 인력양성과 교육 연구이다. 보안전문가를 양성하고 해킹 보안에 대한 교육과 연구를 한다. 이 활동에는 대국민 온라인 교육프로그램 개발, 직장인 대상 실무형 교육프로그램 개발, 해킹보안 전문교재 개발 연구, 해킹보안 전문기술인력 양성의 활동을 한다.
세 번째로, 학교 해킹보안학습이다. 초중고생을 대상으로 해킹보안교육을 하고 학교학습교육을 위한 지도교사를 양성한다. 지도교사의 연수 및 재교육 활동도 담당한다.

넷째는 능력검정 자격인증. 전문자격검정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으며 전문자격검정을 시행하고 자격증을 발급한다. 자격증 취득자 회원제도도 운영한다. 마지막으로, 해외유관단체와의 협력. 해외 유관기관간의 협력증진에 의한 국제 정보교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한다.


다음으로, 지식정보보안산업협회(KISIA)는 국내 정보보호산업의 발전과 사이버 위협 대응에 필요한 우수한 보안제품 공급을 위해 출범하였다. 기업이나 정부가 생산하고 소유한 정보자산을 안전하게 지켜주는 정보보안 업체들이 결성한 단체다. 주요 사업은 지식정보보안산업 활성화 전략 수립 및 지원, 산업계 마케팅 및 해외진출 고도화 지원, 산업 전문인력 양성·지원 사업체계이다. 이 협회의 웹사이트에서는 정보보안관련 교육 운영에 관한 정보와 정보보호뉴스, 자료실 등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정보보안에 관한 실무교육을 받을 수 있고 정보보호관련 자료들을 접할 수 있다.

금융보안연구원(FSA)은 금융부문 IT 및 전자금융업무에 대한 전자적 침해를 방지하고 최적의 정보보호 장비 확보 등의 업무를 수행함으로써 안전하고 편리한 전자 금융거래 환경조성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주요 사업은 금융정보보호 정책 연구·개발, 보안 적합성 시험, 취약점 분석 및 침해사고 대응, 인증정책 기획 및 개발, OTP 통합인증센터 운영·관리, 금융정보보호 교육 및 홍보다. 금융정보보호 아카데미를 운영하며, 금융회사 임직원의 정보보호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 증진을 위해 교육을 한다. 금융정보보호에 관해서 배우고 싶다면 금융보안연구원을 이용해보는 것도 좋겠다.

한국기업보안교육원(KESI)은 기업의 시큐리티 수준의 향상을 통한 경쟁력 제고를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주요 사업은 산업보안전문가 교육, 시큐리티 진단, 글로벌 보안 교육, 손실예방 전략수립이다. 한국기업보안교육원을 통해서 보안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보안관련 사례와 뉴스들도 웹사이트를 통해서 볼 수 있다. 보안교육자료도 다수 보유하고 있어 보안에 대해서 전문적으로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는 보안과 해킹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편이다. 진정한 IT 강국이 되려면 보안에 대한 범국민적인 인식이 필요하다. 보안과 해킹에 대해서 알고 싶다면 안철수연구소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방문하는 것도 매우 유용한 방법이다. 보안과 해킹에 대한 최신정보와 전문자료, 지식들을 접할 수 있다.

정규 교육을 받고 싶거나 정보 관련 자격증 공부를 하고 싶을 때는 위 기관들의 웹사이트를 방문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우리가 먼저 해킹과 보안을 잘 알고 있어야 다시는 해킹으로 인해 대한민국이 들썩거리는 사태가 발생하지 않을 수 있다. 눈부시게 급변하는 IT 시대에 해킹과 보안에 대한 지식은 현재와 미래를 살아갈 이들에게 꼭 필요한 것이다.
이젠 우리 스스로 보안 전문가가 되어보는 것은 어떨까? Ahn

대학생기자 윤지미 / 한국해양대 국제무역경제학과

늘 아름답고 순수한 꿈을 꾸고 그 꿈을 먹고 사는 어른아이 윤지미입니다.
다들 웃어넘기지만, 비웃지 말아요. 믿기진 않겠죠. 보여드릴께요.
마냥 순수한 아이의 꿈이 아니라는 것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