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워인터뷰/전문가 초대석

안철수연구소 신입사원이 배운 IT 패러다임 변화

IT 기술의 변화 속도는 전광석화 같다. 컴퓨터공학도로서 누구보다 그런 변화의 흐름을 잘 안다고 생각했으나, 안철수연구소(안랩)에 공채 8기로 입사해 신입사원 교육을 들으면서 IT의 초기 단계부터 이론적으로 잘 모르고 있었다는 것을 느꼈다. 애니악(ENIAC) 컴퓨터부터, 현재 클라우드 컴퓨팅, 앞으로의 보안 등 많은 발전이 있었음에도 나는 그냥 쉽게 지나쳤던 것 같다.

서비스기획팀 신호철 팀장은 'IT 패러다임의 변화'를 우리 새내기들에게 알기 쉽게 들려주었다. 우선 IT의 역사를 짚어주었다. 17000개 진공관으로 이루어진 초기 컴퓨터인 애니악을 과거 몇 십 년 전만 해도 친구들끼리 갖고 놀았다고 하니 내가 초등학교 시절에 DOS용 컴퓨터 게임을 즐기던 것과 비교하면 변화의 속도는 실로 엄청난 것이다. IT의 역사는 IBM이나 인텔 등이 하드웨어 중심의 컴퓨터를 개발하고, 중앙집중형에서 분산형으로 점차 변화했다. '전세계 컴퓨터는 5대면 된다'는 토마스 왓슨의 주장이 마이크로소프트의 창립자 빌 게이츠에 의해서 깨진 것도 흥미롭다.

교육 내용 중에서 가장 관심이 간 부분은 웹(Web) 패러다임과 변화였다. 고등학교 때, 재미 삼아서 만들어본 홈페이지부터 대학교 시절 구축한 모바일 웹까지 웹의 패러다임 변화를 실제 체험해봤기 때문이다. 단방향성이던 웹 패러다임은 이제 유튜브 같은 UCC를 통해서 사용자 중심, 양방향성으로 변화했다. 미래에는 모바일 기기에서도 초고속 무선 네트워크를 이용함으로써 훨씬 더 편리한 웹 생활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예측해본다.

그렇다면, 앞으로의 미래 산업은 어떠할까. 요즘도 컨버전스(융합)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온다. 즉, 인문학과 공학이 융합된 제품들, 가령 중국에서 채소 씻는 세탁기만 봐도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는 융합에 대한 제품이나 이야기가 많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매년 톱10 기술을 발표하는 가트너, 프로스트&설리반, 포레스트 같은 시장 분석 전문 회사는 2010년부터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이 대두되고, 특히 2012년에는 모바일과 태블릿 PC 산업이 많이 발전할 것으로 전망한다. 

보안 산업은 2010년에는 톱 10 기술에 포함됐지만, 2011년과 2012년에는 들어가지 않았다. 이 말은 보안 산업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이 아니라, 이제 당연하게 기본이 되어야 한다는 뜻이다. 어느 제품 하나라도 보안 산업과 융합이 되지 않으면 안 될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고, 앞으로도 할 것이다.

여기서 나는 한 가지 의문을 품었다. 교육을 들은 내내 내 직무인 제품기술지원과 연관시키다보니, 궁금한 것이 계속 생겼다. IT 변화 속도가 빠른 만큼 기술지원도 각 변화 과정마다 바뀌어야 하지 않을까.

IT에는 우리 회사처럼 보안 분야를 비롯해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웹, 모바일, SI 등 여러 가지 분야가 있다. 그리고 최근에는 컨버전스에 관한 이야기나 기사가 계속 화제가 되고 있다. 그러면 이러한 각 분야별 기술지원은 어떻게 다를까. 그래서 나 나름대로 IT기술지원을 분류해 ATSS(AhnLab Technical Support Strategy)라고 칭해보았다. 프로세스는 CS, ES, PS, AS로 나누어보았다.

-CS(Customized Support) :
고객이 요청하는 부분에 따라 커스터마이징되어야 하는 기술지원. SI 분야에서 많이 이루어질 것이다.


-ES(Explaining Support) :
고객이 질문하거나 모르는 부분을 설명하는 컨설팅 부분. 보안 컨설팅이나, 제품기술지원, 해외기술지원 등이 이에 해당된다고 생각한다.


-PS(Protection Support) : 
앞으로 발생할 상황에 대비한, 예방에 관한 지원. ASEC, 악성코드 대응 분석이 이 쪽과 관련이 있겠다.


-AS(After Service) :
일반적인 AS이다. 장애나 문제/이슈가 발생한 후의 지원으로 얼마나 빨리 처리하느냐가 관건인 것 같다.


ERP 소프트웨어 업체로 유명한 S사 관계자에 따르면, 기술지원이 매출에 미치는 영향은 상당히 높다. 나 역시 우리 안랩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지 않을까 큰 자부심이 생긴다. 신입사원 교육은 앞으로 내가 해야 할 일, 목표 등을 설정하는 데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고, 많이 느끼는 소중한 시간이었다. Ahn

이승훈 / 안철수연구소 해외사업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