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살려 의미있게 군생활하는 방법, IT 특기병

문화산책/에세이 2012.08.09 09:41

건강한 대한민국 남자라면 누구나 청춘의 한 시절을 군대에서 보낸다. 예전에 비해 복무기간이 많이 짧아졌다고는 해도 2년은 전혀 짧은 시간이 아니다. 입대를 앞둔 대부분의 젊은 청년들은 군대를 단순히 현실을 도피하기 위한 수단으로 생각하거나, "가야 할 때가 됐으니 가야지." 라는 안이한 생각을 가지고 아무런 계획없이 일반병으로 입대한다. 군대를 먼저 다녀온 입장에서는 이런 모습이 안타까울 수밖에 없다.

하지만 모두가 그러한 것은 아니다. 군생활 동안 영어회화 실력을 키우기 위해 '카투사'를 지원하는사람, 자신감과 리더십을 키우기 위해 '훈련소조교병'을 지원하는사람, 건강한 체력을 키우기 위해 '특전병'을 지원하는 사람 등 일반병이 아닌 자신의 특기를 살려 특기병에 지원하는 사람도 많이 있다.

현재 군에 존재하는 특기병 종류는 200개가 넘는다. 200개가 넘는 특기병 중에서 IT인들이 관심있어 하는  IT(Information technology)가 특성화된 IT 특기병은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

 

 IT 특기병 종류

▷ 사이버수사병(322254/구3221.C9)
- 군법적용자에 대한 범버자의 체포와 수사업무 수행 보조
- 범죄 정보수집, 증거물 수집 및 현장 검증 보조
- 체포 및 구속영장의 집행

▷ 정보보호기술병(175272/구 1713.C9)
- 컴퓨터 바이러스, 해커 예방

 S/W관리병(175262 /구 1713.B7)
- 전산프로그램 개발
- 프로그램 관리 및 시스템 설계
- 정보보호, 인터넷 디자인


지원절차

사이버수사병, 정보보호기술병, S/W관리병은 연 2~3회 정도 모집 한다. 모집일정은 매년 다르므로 병무청 홈페이지(http://www.mma.go.kr)->모집안내 서비스->이달의 모집계획을 통해 확인한다.

㉡ 모집계획을 확인한 후 지원할 특기병 지원서를 접수한다. 병무청 홈페이지->모병 센터->군지원서비스->지원서 작성.수정.취소를 통해 접수한다. 접수 후에는 접수결과조회를 통해 확인한다.

㉢ 1차 결과 발표일에 1차 합격여부를 조회하여, 합격 했을 시 2차 면접을 준비하고 필요 서류를 준비한다.

㉣ 면접은 대전 충남지방병무청에서 실시 하며, 2차면접 까지 통과하게 되면 입영하게 된다.


지원자격

사이버수사병, 정보보호기술병, SW관리병은 기본적인 조건은 다른 병들과 동일하며 추가적으로 전산관련학과, 정보보호학과, 전자관련학과 전공으로 2년 수료 이상자라는 조건이 필요하다. 하지만 현재 자신이 2년을 수료하지 않고 특기병을 지원하고 싶다면 CCNA(Cisco Certified Network Associate)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다면 관련학과 2년을 수료하지 않아도 지원할 수 있다.

■ 선발 및 평가 배점 

▷ 사이버수사병

계 

학력 

 전공

자격증 

가산점 

면접 

 150

20 

10 

50 

20 

50 


▷ 정보보호기술병

 계

 서류심사(1차 평가)

면접(2차평가) 

 학력

전공학과 

대학성적 

경력 

자격증 

직무지식,표현력 등 

 100

15 

15 

15 

20 

20 

15 


▷ S/W 관리병

 계

서류심사(1차 평가) 

면접(2차평가) 

 학력

학과/성적 

자격증 

 경력(12),경시대회(6),자격증(2)

 프로그램개발능력,지원동기 등

 100

24 

12 

24 

20 

20 


■ QnA

Q. IT 특기병(사이버수사병, 정보보호기술병, SW관리병)으로 입대하기 전에 준비할 사항은?

A. 병무청 홈페이지에 가시면 각 특기병에 대한 군사특기임무 및 설명이 있다. 그것을 참고하여 해당분야에 대한 공부를 하면 된다. 하지만 굳이 공부를 하지 않더라도 자신이 속한 부대의 업무를 선임에게 인수인계 받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Q. IT 특기병(사이버수사병, 정보보호기술병, SW관리병)은 훈련을 안 받나?

A. 특기병도 훈련은 다 받는다. 하지만 각 특기병, 각 부대에 따라 훈련의 양이 다르고, 아주 극소수의 부대에서는 훈련을 받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일반적으로 IT 특기병은 일반병에 비해 훈련받는 양이 적다.


Q. IT 특기병은 어떤 혜택이 있나?

A. 가장 큰 혜택은 군 생활 동안에도 IT 분야 공부를 꾸준히 할 수 있다는 점이다. 부대 내에 있는 실제 장비를 다뤄볼 기회도 있고, IT 분야의 실력자들과 함께 일할 수도 있어 인맥을 넓히는 기회가 된다.


Q. 면접 준비는 어떻게 해야 하나?

A. 1차 합격발표 후 2차 면접까지는 넉넉지 않으므로 IT 전분야에 대한 공부를 하기는 사실상 불가능 하다. 그러므로 검색을 통하여 각 특기병에 대한 면접후기를 찾아 이전에 했던 질문들을 모아 미리 예상 답변을 적어 공부를 하면 큰 도움이 된다.


기회는 누구에게나 오지만 그 기회는 오직 준비된 사람만이 잡을 수 있다. 입대하기 전 조금만 신경써서 특기병에 지원한다면, 2년이란 시간을 더욱 값지게 보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입대했을 때보다 더욱 건강하게 전역하는 것임을 잊지 말자. Ahn



대학생기자 김성현 / 수원대 컴퓨터학과


눈앞에 보이는 결승점을 향해 달리는 100m 선수가 아닌 저 멀리 열망하는
목적지를 향해 뚜벅뚜벅 걸음을 욺기는 우둔한 답사자가 되자.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MaJ3stY 2012.08.09 17:05  Address |  Modify / Delete |  Reply

    정말 글을 잘쓰시는 것 같아요 ㅎㅎ!

    잘 읽었습니다~

  2. earth 2012.08.09 23:05  Address |  Modify / Delete |  Reply

    그냥 공군 갔다왔지만...
    ...
    수사병은 소속이...아주아주 별로일 것 같고...
    두번째도 거의 잘못 하면 첫번째로 빠질 것 같고...
    ...
    S/W관리병은 나쁘지 않을 것 같아요...

  3. 육항 2012.08.10 10:19  Address |  Modify / Delete |  Reply

    역쉬!!ㅋㅋㅋ 글을 잘쓰시는군요 김성현씨~~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