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안라이프

채팅의 양면성

인터넷이 발달함에 따라서 채팅도 함께 발달하게 되었다. 요즘 젊은 사람들은 채팅 사이트에 아이디 하나쯤은 가지고 있다. 지금은 스마트폰 사용자가 많아지고 ‘카카오톡’ 이라는 채팅 어플리케이션이 인기를 얻으면서 채팅이 우리의 일상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람들을 보면, 거의 모두 스마트폰에 머리를 박고 채팅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고 있을 정도이다. 채팅은 젊은 사람들만 사용 한다는 생각은 고지식한 생각으로 여겨지고, 아버지세대의 사람들도 채팅을 이용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로써 ‘카카오톡’이라는 채팅의 인기를 실감 할 수 있다.

또한, 연예인들과 팬들이 함께 접속하여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채팅이 생겨나서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다. 연예인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싶어 하는 팬들 덕분에 채팅 사이트의 서버가 다운될 정도이다. 이처럼 채팅은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우리에게 커다란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이다.

우선 ‘채팅’이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채팅이란 온라인상에서 컴퓨터로 하는 대화를 말하며, 말을 주고받듯이 키보드로 메시지를 입력하는 방법으로 네트워크상에서 실시간으로 하는 대화이다. 인터넷 채팅사이트에서 원하는 종류의 대화방을 선택한 후 그 방에 들어온 사람들과 동시에 함께 서로의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채팅이 인기를 끌면서 우리에게 여러 가지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다. 음성채팅이나 화상채팅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물론이고, 음성채팅에서 더 나아가 목소리를 변조할 수 있는 기능이 생기고, 채팅을 하면서 친구들과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채팅의 종류도 늘어나면서 랜덤 채팅, 물건을 거래 할 수 있는 채팅, 소개팅을 목적으로 하는 채팅, 상담 채팅 등 많은 채팅이 생겨나고 있다.

이러한 채팅은 장단점을 각각 가지고 있다. 먼저, 이로운 점에는 다른 사람들과 필요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우리는 정보화 시대에 살고 있는데 정보를 편리하게 주고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채팅은 큰 장점을 갖는다. 그리고 얼굴을 보고 할 수 없는 대화를 편하게 할 수 있는 곳으로 이용될 수 도 있다. 고민 상담을 취지로 하는 유익한 채팅 사이트도 존재한다. 또한, 채팅에서 모르는 사람과 대화함으로써 즐거움을 얻기도 한다. 랜덤 채팅이라는 새로운 채팅이 생기면서 우리나라 사람들과는 물론 먼 외국에 살고 있는 사람들과도 쉽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 외국에 직접 가보지 않더라도 그들과 채팅을 통해 이야기를 나눔으로써 그들이 생각, 가치관을 알 수 있다.

반면에 많은 문제점도 가지고 있는데, 먼저 채팅에서의 욕설과 도배 때문에 기분이 불쾌해지는 경우가 많다. 익명성을 띄고 있는 채팅에서는 욕설이나 도배를 하는 사람을 자주 만날 수 있다. 화상채팅을 제외할 때, 채팅은 얼굴을 보지 않고 말하는 특징을 갖기 때문에 말을 함부로 하게 되는 것 이다. 욕설이나 도배를 하는 글뿐만 아니라 저주를 하는 글, 비방하는 글을 만나기도 쉽다.

두 번째 채팅의 문제점은 사기, 범죄행위를 말 할 수 있다. 채팅 아이디와 비밀번호 정보를 알아낸 뒤, 주변인에게 돈을 요구하는 신종 사기가 생겨났다. 인정보의 유출의 문제와 채팅의 익명성이 합친 범죄를 행하는 것 이다.

또 다른 채팅의 문제점은 음란물에 관한 것 이다.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채팅을 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이 중에는 청소년들이 포함되는데, 대화중에 음란물을 함께 보내는 경우가 있어 청소년에게 해를 끼칠 수 있다. 음란물을 유포 하는 것 이외에도 미성년자 성매매가 크게 문제 되고 있다. 실제로 청소년들이 즐겨 쓰는 스마트폰 채팅 '어플리케이션'이 성매매에 악용되고 있다고 한다. 뉴스에서는 가출한 여중생을 유인해 스마트폰을 이용해 강제로 성매매를 시키는 사례가 보고되고 있다. 성 매수 남성을 모집하는 데 이용한 채팅 어플리케이션의 경우, 별도의 성인 인증 절차나 개인정보 없이도 바로 이용할 수 있다 보니, 청소년 성범죄의 온상이 되고 있다.

그 외에 문제점으로 채팅을 함으로써 컴퓨터 이용시간이 원래 생각 한 시간보다 더 늘어날 수 있고, 채팅 언어를 채팅 상에서 뿐 만 아니라 현실에서도 쓰게 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채팅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해결책은 인터넷 실명제를 실시하는 것 이라고 생각한다. 모든 채팅의 문제점은 ‘익명성’이라는 특징에서 출발한다.

사이버상의 폭력을 예방 할 수 있고, 범죄를 줄일 수 있으며, 거짓 정보의 유출을 쉽게 막을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 가장 근본적인 해결책은 채팅을 이용하는 사람으로서 네티켓을 지키는 것 이라고 생각한다. 채팅을 사용자는 반드시 네티켓을 준수하여 채팅 상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줄일 수 있도록 하자.

 

 

학생기자 채유빈 / 중앙대 컴퓨터공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