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안라이프/리뷰&팁

당신의 컴퓨터는 깨끗하신가요?


'저는 하루에 한번씩은 꼭 샤워를 합니다.', '아침에 한번 저녁에 한번 씻지 않으면 찝찝해서 너무 신경쓰여요.' 우리는 개인의 몸을 청결하게 하기 위해 적어도 하루에 한번씩은 씻는다. 청결하지 못하다면 미관상 좋지 않을 수도 있고, 심하면 균에 노출되어 몸이 상할 수도 있다. 씻는 것은 우리의 삶에 있어 기본중에 기본이다. 그렇다면 당신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당신의 일부와 같은 '컴퓨터'는 깨끗한가?

컴퓨터는 우리가 미흡한 관리 과정을 통해 축적된 임시 파일 및 필요 없는 파일들을 통해 속도 저하 및 성능이 저하 된다. 또한 멋대로 다운 받은 파일들을 통해 바이러스 또는 악성코드가 감염되어 컴퓨터 기능이 저하 된다. 이는 모두가 아는 사실이다. 하지만 성능이 떨어지는 요인들 중 가장 대표적인 하나를 많은이들은 무시하고있다. 바로 '컴퓨터 내부 청소'이다. 컴퓨터 내부의 많은 먼지들이 쌓이고 이는 컴퓨터의 성능 저하를 초래한다. 많은 사람들은 컴퓨터를 사용할 줄은 알지만 컴퓨터 내부에 대해서는 거리감이 있다. 본채를 열었을 때 잘못 건드렸다가는 고장날 것이라는 두려움에 지레 겁먹어 본채를 열 시도조차 하지 않는 사람들이 대다수이다.



컴퓨터를 구성하고 있는 하드웨어는 전력을 사용하기 때문에 전력만큼이나 많은 열을 발생하게 된다. 특히 컴퓨터의 심장이라 부르는 CPU는 온도에 매우 민감하다. 이에 하드웨어에 있어서 열을 식혀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 열을 식히기 위해 쿨러를 사용한다. 즉, 대부분의 컴퓨터는 공기를 이용해서 발열을 해소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 쿨러는 시간이 지나며 자연스럽게 공기중의 먼지에 의해 쌓이게 되는데 이를 그대로 방치할 시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먼지로 인해 부품으로부터 발생되는 열이 식혀지지 않는 다는 것이다. 

컴퓨터 분해에 관해서는 인터넷을 통해 어떻게 분해를 해야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컴퓨터 본채를 분해를 한 뒤에 브러시를 이용해 먼지를 털어내고 에어분사 스프레이, 청소기등을 사용하여 깨끗하게 먼지를 제거함으로써 열을 잘 배출할 수 있게 하자. 또한 필요시 부품을 분해하고자 할 때는 재조립을 위해 분해순서를 반드시 기억해야함을 잊지말자.

우리의 몸을 매일 청결하게 씻어주는 것과 같이 우리의 일부가 되버린 컴퓨터 또한 주기적으로 관리해줌으로써 건강한 컴퓨터를 가지고 건강한 삶을 누리길 바란다.



안랩 대학생 기자 김종헌 / 한세대학교 전자소프트웨어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