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산책

‘쿠팡’의 진짜 기업명을 모르고 취준생이라 말할 수 있는가!


취업을 준비할 때 직무탐색 다음으로 필요한 것이 있다. 바로 희망 기업을 분석하는 일! 이름만 들어도 다 아는 대기업부터 실속 있는 강소기업까지 낱낱이 분석해보자. 어렵게만 생각했던 기업분석을 쉽게 시작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기업분석 왜 중요할까?

유명 소셜커머스 회사인 ‘쿠팡’의 진짜 기업명은 ‘포워드벤처스엘엘씨’다. 그리고 자칫 생소해 보일 수 있는 기업 ‘한국 콜마’는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등에 화장품을 ODM방식으로 공급하고 있는 화장품 제조 회사다.

이처럼 기업분석을 하기 전까지 알 수 없는, 놓치기 쉬운 정보들이 많다. 기업분석으로 희망 기업의 제대로 된 정보를 파악하고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과 지원직무에서 요구되는 특성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이를 토대로 기업맞춤형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수 있으며 나아가 면접 시 기업에 대한 관심도를 어필할 수도 있다.

또한 기업분석은 사회 초년생인 나를 위해서도 꼭 필요하다. 기업분석으로 희망 기업의 재무사항을 확인해 보다 안전한 기업의 문을 두드리는 자세가 필요하다.

 

어떤 정보를 분석해야 할까?

기업분석을 시작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회사명을 확인하고 설립연월일, 사업내용, 연혁, 설립자 및 대표자, 본사 및 지사, 상품정보 및 사업개황, 시장점유율, 경쟁사정보, 시장 전망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다. 기본적인을 기업분석을 마쳤다면 기업의 재무사항을 확인해 기업 안정성을 체크해야 한다. 기업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분석해 기업의 향후 발전 가능성을 예측해보는 것도 좋다. 그리고 자본금과 매출액, 사원수 정보를 확인해 기업이 어떤 잠재력을 가진 사람을 원하는 지 짐작해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매출액이 7,000억 원이고 사원수가 1,000명인 기업의 1인당 매출액은 7억 원 정도다. 즉, 이 회사에서는 중간관리자 이상까지 일을 했을 경우 회사에 연 매출 7 억 원을 책임질 수 있는 잠재력과 능력을 가진 사람을 채용할 것이라는 예측이 가능하다.



기업분석을 위한 사이트 소개


                                                                                       <사진참조: 전자공시시스템 홈페이지>


-대한상공회의소 <코참비즈>

30대그룹, 1000대기업, 유가증권/코스닥기업, 벤처기업, 외국인투자기업, 수출입기업 등 분야별 기업 정보를 알 수 있다. 또한 현황분석과 재무분석정보 순위 및 비교, 매출 및 손익, 자산 및 자본 등 상세한 재무 분석이 가능하다.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SMINFO>

우수중소기업 정보검색, 지역별 통계로 다양한 중소기업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우수중소기업DB서비스를 활용해 맞춤형 검색기능으로 구직자가 원하는 기업의 정보를 업종별, 지역별, 기업유형 등 기업조건검색 및 고용형태, 급여조건, 학력 등 채용조건을 교차 검색하여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그리고 기업 홍보자료를 검색할 수도 있다.

-채용사이트, 취업카페

과거의 채용정보와 공고를 무시하지 말 것. 과거 취업카페 등에 올라온 채용인원 등의 기업정보를 수집해 알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최근 합격자들의 이야기 등도 조사를 해보고 나만의 기업분석을 실시해 보는 것도 좋다. 이 곳에서 본인이 조사하고 정리한 기업의 분석 자료를 다른 사람과 교환하거나 공유하는 방법도 추천한다.

-전자공시시스템 <DART>

전자공시시스템은 상장법인 등이 공시서류를 인터넷으로 제출하고, 투자자 등 이용자는 제출 즉시 인터넷을 통해 조회할 수 있도록 하는 종합적 기업공시 시스템이다. 모든 기간의 공시서류를 검색해 볼 수 있다는 것이 특징. 즉 가장 상세한 기업의 재무제표를 확인해 볼 수 있다. 그리고 함께 게시되어 있는 사업의 내용은 꼭 열람할 것!

이 외에도 각 기업과 관련돼 있는 기사를 꾸준히 구독하면 기업의 흐름과 동향을 파악할 수 있다. 그리고 일정의 비용을 감수한다면 위포트, 에듀스 등의 사이트에서 전문가가 잘 정리해 놓은 기업 분석 레포트를 열람할 수도 있다.


참조 : 취업컨설턴트, 취업강의 , 페어링HR 신코치닷컴


 




  



대학생기자 김가현


"혼자 핀다고 봄인가요, 함께 피어야 봄이지요" 


 fkdhs3@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