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장속으로

국내 최대의 VR 전시회, KVRF·VR EXPO 2019 에 다녀오다

개인화되는 인간의 욕구를 채워줄 4차 산업의 핵심 기술인 VR, 지난 102~4KVRF·VR EXPO 2019가 개최되었습니다. 발전의 한계를 마주했다는 의견도 있지만, 여전히 다양한 시도가 돋보였던 이번 엑스포에서 만난 VR콘텐츠를 소개합니다.

 

먼저 기존에 잘 알려진 VR게임 콘텐츠들이 눈에 띄었습니다. 다양한 스토리와 IP를 가진 게임 콘텐츠들을 모습을 선보이는 자리였습니다. 공포게임들은 하면서 소리를 지르시는 분들도 있을 정도로 몰입감이 대단한 작품들이었습니다. VR게임 대회도 함께 개최되는 등 재미있는 행사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게임을 비롯한 많은 콘텐츠들 가운데 가장 인기를 끌었던 것은 VR어트랙션 입니다. VR의 고질적인 문제인 멀미를 최소화 하면서 효과적으로 몰입형 체험을 할 수 있는 콘텐츠인 만큼 줄서서 기다리는 사람도 많은 인기 콘텐츠였습니다.

 

교육분야의 콘텐츠들은 세계 현장 교육과 해부학처럼 현실적으로 쉽게 체험하기 힘든 상황들을 실제와 같이 체험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교육 VR전문 플랫폼을 만들어 교육 VR의 확산을 위해 노력하는 플랫폼 또한 있었습니다.

 

VR을 새롭게 활용한 기업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심리치료와 재활치료 등 의학분야를 위한 VR 콘텐츠가 전시되었고, 해운업 측면에서 VR기반 선박제조 및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콘텐츠들을 만들기 위한 기술들 역시 전시되었습니다. 360도 카메라의 대표주자인 Insta의 카메라와 더불어 다양한 촬영을 위해 여러 방식으로 개조한 카메라도 볼 수 있었습니다.

 

단순히 카메라 뿐 아니라 VR 콘텐츠 제작에서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멀미'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엿볼 수 있었으며 VR 콘텐츠를 외주 받아 제작하는 기업도 있었습니다.

 

VR 콘텐츠뿐만 아니라 다양한 관련 지식과 업계현황을 알 수 있었던 KVRF·VR EXPO 2019, 다음해에는 어떠한 발전이 우리 곁을 찾아올지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