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모바일 기업 환경을 위한 똑똑한 제안

현장속으로/세미나 2011.04.28 09:37

여기저기 '스마트'가 화두이다.
개인들이 스마트폰으로 재빠르게 스마트 라이프를 누리는 가운데 기업들도 스마트 워크를 실현하기 위해 분주하다. 실제로 삼성전자, KT, 포스코, 대우건설 등은 현장 중심의 스마트 엔터프라이즈로 전환했다. 

이처럼 똑똑한 업무 환경을 만들고자 하는 기업에 가이드라인이 될 만한 사례와 전략을 공유하는 자리가 4월 19일에 있었다. 한국생산성본부와 전자신문사가 주최한 '스마트 모바일 엔터프라이즈 2011'이 그것. 

통신, 단말기, 보안, 모바일 등 각 분야 기업이 참여해 다각적인 방안을 짚어보는 자리였다. 통신사 입장에서는 많은 기업과 개인에게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일 것이다. 단말기 회사도 또한 자사의 제품이 필요한 곳에 납품하는 것이 목표일 것이다.

무엇보다 모바일 보안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금융권 보안 문제, 디도스(DDoS), 애플과 구글의 개인정보 유출 등으로 인해서 모바일 상황에서는 보안 기업의 역할이 중요해졌다. 세미나 내용 중 안철수연구소, 파수닷컴이 소개한 우수 모바일 회사 사례와 안철수연구소 V3 모바일 2.0을 살펴보겠다.

- V3 모바일 2.0

V3 모바일 2.0의 검사 기능은 빠른 검사와 정밀 검사로 구분된다. 또한 보안수준의 높음과 낮음을 설정 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스마트폰의 취약점인 분실 시에 어떻게 해야 하는 가이다. 이때 자신의 단말기에 문자를 보내서 잃어버린 곳을 위치추적할 수 있으며 원격 잠금, 원격삭제, 원격초기화를 할 수 있다. 스팸차단 모드에서는 전화번호, 문자 문장도 차단할 수 있다. 또한 와이파이 제어와 3G, Wi-Fi 데이터 사용량 통계도 볼 수가 있다.

- 파수닷컴 "모바일 엔터프라이즈 환경의 문서 유통과 보안대책'

100대 기업이 있다면 70대 기업은 문서보안을 하고 있다. 문제는 PC중심이라는 것으로 모바일로 옮겨지면서 문제가 발생한다. 복합기 스캔파일에도 개인 정보가 많은 데 이러한 것에도 정보유출이 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다양한 경로 유출되기 때문에 네트워크 보안, 메일 파일, USB외장 하드 인식이 안 되게 하기도 한다. 그러나 막는데 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문서를 암호화하자는 것이다. 모바일 환경에서의 중요 점은 문서는 여러 곳에 돌아다닌다는 것인데 문서를 안전하게 하자는 것이다. 또한 문서 권한에 있어서 사용자가 계속 유지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 안철수연구소 “컨번전스 환경에서의 스마트 디바이스 보안이슈"

스마트 디바이스의 이슈제기와 보안에서의 이슈를 제기를 하였다. 스마트 디바이스 이유는 스마트폰은 사람을 닮아가고 있다. 예로 자동차 살 때 누구누구 소개로 가는 것처럼 지인기반인 SNS등을 발전하게 만들었다. 이런 속에서 스마트보안도 문제 제기가 되는 데, 페이스북 계정으로 아는 사람 소개로 내 정보를 볼 수도 있다는 것이다. 또한 서비스가 클라우드 서비스로 변화되면서 에코시스템인 아이폰에서 아이패드가 생긴 것처럼 여기 속에서도 보안이 중요시되고 있다.

보안 문제에서는 스마트폰 취약층(초보 스마트폰 사용자)은 보안에 취약 할 수밖에 없다.
 모바일 운영체제인 ios, 안드로이드 등에서 탈옥(아이폰에서 허락하지 않는 기능들을 추가 하는 것)이나 루팅(안드로이드 운영체제 폰에서 기본 사용자가 사용하지 못하는 시스템적인 부분까지의 관리자 권한을 획득하는 것)에 대해서 어떤 입장을 취해야하는 것도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국내에서는 법규제가 되지만 안철수연구소 내에서 탈옥이나 루팅을 한 사람에 대해서 보안적인 요소를 취해야 하는 지에 대해서 찬성과 반대 입장이 나누어진다.

모바일 상에서는 웹브라우저의 주소가 짧기 때문에 이것이 악성인지 알 수가 없다. 또한 애플리케이션 보안에서는 백신용 보안제품을 설치한다고 해서 알 수가 없는 상태이다. 이 많은 문제속에 안철수연구소는 분실 시 문제, 타깃광고에 대한 대비하고 있다. 더 나아가서 통신사, 단말기회사, 보안업체 등의 협업이 필요할 때이다.

-  모바일 회사 사례 "대우건설의 글로벌 FMC와 통합커뮤니케이션 구축 사례"

스마트 비즈니스의 필요성은 기업 업무생산성 향상, IT를 이용한 실시간 협업 기술 제공, 보안문제, 신속한 의사결정 필요, 외주 업체 등간의 활성화, 내부적으로의 독립 체계 만들기 위해서이다.

그러기 위해서 중점으로 생각한 것이 스마트폰유저를 쓰지 않는 사람도 잘 쓸 수 있게 만들었다. 그래서 바로넷, 바로미(메신저)를 만들어서 모바일오피스 연동, 화상기와의 연동, FMC와의 연동도 하고 있다.

이 행사를 통해서 모바일 문서, 모바일 이슈, 모바일 오피스 등을 생각 할 수 있는 행사였다. 문서에 대한 암호화와 정보유출에서는 권한 제어, 로그 관리를 설명했다. 스마트 보안에서는 패러다임의 변화와 보안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우수 스마트 회사 사례에서는 회사 내에서도 커뮤니케이션의 완만함을 강조위해서 적용을 보았다.

학생 입장에서 요즘 스마트 캠퍼스가 조성이 되고 있다. 스마트 캠퍼스와의 연동 가능성도 한번 단말기 회사, 통신 회사, 보안 업체들이 한번 생각해봤으면 한다. Ahn

대학생기자 정재식 / 신라대 사학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Jack2 2011.04.28 10:01 신고  Address |  Modify / Delete |  Reply

    일반 안드로이드 마켓에도 V3 Mobile 이 올라와서 일반 사용자들도 사용할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ㅠ.ㅠ

    • JJongmi 2011.04.28 14:41  Address |  Modify / Delete

      저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쓰고 있는데, 제 폰에는 현재 V3 mobile 깔려있는데..이거랑 다른건가요?ㅎㅎ

    • Jack2 2011.04.28 16:32  Address |  Modify / Delete

      계약된 일정 제조사에는 기본으로 탑재 되어있으나 그 해당 제조사가 아닌 스맛폰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이용할수가없어요ㅠ

  2. JJongmi 2011.04.28 14:40  Address |  Modify / Delete |  Reply

    세상이 점점 더 '스마트' 해질수록 '보안'이 더 중요하겠죠~?
    안철수연구소의 어깨가 점점 더 무거워지시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