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장속으로/고객을만나다

V3를 사람에 비유해보니 손석희 같은 완벽남!

6월 1일은 V3 23번째 생일이다. V3는 많은 사람으로 하여금 컴퓨터 보안에 대한 경각심을 갖게 하고 사용자의 안전을 보장해왔다. 평소에는 컴퓨터 보안에 신경을 안 쓰다가 디도스 대란 같은 사고가 나면 많은 사람이 안철수연구소의 V3를 찾는다.  

일종의 생일 이벤트로 <보안세상> 대학생기자들이 나서 전국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다. V3를 사람에 비유했을 때 어떤 캐릭터가 나오는지, V3와 닮은 명사는 누구인지 알아보았다. 결과를 종합해보니 V3는 20대 남성으로 정장을 즐겨 입고, 성격은 논리적인 완벽주의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V3를 닮은 명사로는 지난해에 이어 손석희 교수가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한편, 응답자는 전국 각 대학교 학생 225명으로, 남자 122명, 여자 103명이었다. 나이는 평균 23세로, 공교롭게도 V3의 나이와 동일하다. 많은 사람들이 V3에 대한 기대, 안철수연구소에 대한 기대가 크다는 것을 확인한 이벤트였다. 

안철수연구소를 어떠한 경로로 알게 되셨는지요?


절반 정도의 사람이 보안 프로그램을 통해서 알게 되었다고 대답했다. 또한 TV가 24%로 그 다음을 차지했다. TV 뉴스, 안철수 교수의 특강을 통해서 안철수연구소를 알게 된 것 같다. 기타 응답에는 담임 선생님을 통해서 알게 되었다는 대답도 있었다. 중고등학교 시절 담임 선생님의 교육 덕인 듯하다.

안철수연구소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무엇인지요?

 

V3가 제일 먼저 떠오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안철수 교수 순이다. 안철수연구소의 주력 제품인 V3는 곧 안철수연구소의 역사이기도 하다. V3의 공익성, 바이러스 퇴치에 대한 효과가 방영된 것라고 생각된다.

안철수연구소와 관련된 책 중 읽으신 책이 있다면 표시해주세요.

 

안타깝게도 응답자 중 67%는 안철수연구소와 관련된 책을 읽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대학 도서관에 가면 안철수 교수 관련 책, 안철수연구소 관련 책은 많이 대출이 되고 있다. 대출이유는 보안 관련 지식, 창업, 리더십 등을 보기 위해서이다. 밑에 그림은 <세상에서 가장 안전한 이름 안철수연구소>이 필자가 다니는 대학 도서관에서 현재 대출 중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사용하시는 보안 소프트웨어/서비스를 모두 적어주세요.

 

V3 라이트가 58%로 보안 소프트웨어 중에서 가장 높았다. 반면에 30%는 사용하지 않는다고 답변하여, 보안 소프트웨어를 쓰지 않거나 다른 보안 소프트웨어를 쓰는 것으로 나타났다.

V3를 사용한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안전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V3는 바이러스를 잡는 정확도가 높고, 깨끗하게 치료를 해준다는 장점이 있다. 실시간으로 검사가 가능하다는 점도 V3가 가진 특징이다.

V3를 의인화한다면 어떤 사람일지 아래 각 항목의 번호에 표시해주세요.

V3는 어떤 모습일까?라는 궁금증에서 시작한 물음이다.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캐릭터가 있는 것처럼, 제품에도 호칭 및 가지고 있는 캐릭터화도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되어서 의인화 물음을 해본 것이다.

(1) 성별로 본 V3

남성적인 요소가 앞도적으로 높았다. 바이러스를 강하게 치료해준다는 강한 이미지가 여성이 가진 감성적인 요소보다 높았기 때문인 것 같다. 

(2) 연령으로 본 V3

20대와 30대가 비슷한 비율로 나타났는 데, 20대가 가지고 있는 열정적인 모습과 30대가 가지고 있는 열심히 일하고 숙련된 기술로 일하는 모습이 부합된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3) 복장으로 본 V3

정장과 캐주얼, 유니폼으로 나타났다. 정장이라는 정직하고, 깔끔한 이미지를 연상시킨다. 기타 의견에는 한복, 실험맨 옷이라는 색다른 답변도 있었다.

(4) 성격으로 본 V3 

논리적이면서, 완벽한 이미지로 나타난다. 민첩성에서는 V3가 가지고 있는 빠른 대응 능력을 말하고 있다.

(5) 연상되는 유명인으로 본 V3

손석희 교수가 1위로 논리적이고, 날카로운 질문을 하는 그의 성향이 V3를 연상하게 한다. 또한 김장훈, 이순신 등 나라와 연관되면서 V3가 국내에서 영향력을 미친다는 답변도 얻을 수가 있다.

V3에 응원 한 마디, 또는 바라는 점을 적어주세요.

응원 글은 '더욱 더 좋은 바이러스 치료 소프트웨어 개발해달라'는 의견과, '사이버 테러 와 지능적 악성코드 침투가 사회적 이슈가 될 때마다 V3가 의지가 된다'는 의견도 있었다. Ahn

대학생기자 정재식 / 신라대 사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