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산책/현장속으로

생애 첫 기부에 고려해볼 믿을 만한 단체 3곳

과거 60년 전 우리나라는 개인소득이 100달러를 간신히 웃돌아 국제적 구호기구의 원조를 받아 학생을 키우고 사회 기반 시설을 확충하였다. 현재는 개인소득이 2만 달러를 넘었고, 개발도상국으로 부터 경제개발의 모델이 되고 있다. 경제 여건이 나아지자 개발 일변도에서 벗어나 국내외 빈곤 문제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빈곤 문제에  대중의 관심이 높아진 데는 션, 정혜영 부부와 차인표, 신애라 부부, 그리고 최수종, 하희라 부부 등 연예인의 영향력이 크다이들이 후원하는 자선단체들은 재정 상태도 투명할 뿐더러 편리한 방법으로 기부를 할 수 있다나눔과 기부를 실천하고 싶지만 방법을 모르는 독자를 위해 대표적인 자선단체인 월드비전, 컴패션, 굿네이버스를 소개한다.

 

자칫 단순하게 자신이 가진 돈을 나누어 주는 것으로 비칠 수 있지만 나눔과 기부는 돈을 나누는 것을 넘어 사랑을 전하는 것일 터. 기부를 실천하기 전에 이런 마음가짐을 가진다면 조금 더 편리하게 주위에 사랑을 나눌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월드비전은 60년 전한국전쟁 직후에 생겨났다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하는 기관이지만 타 종교를 존중하며개종을 전제로 일하지 않는다. 1991년 한국월드비전은 도움을 받는 나라에서 도움을 주는 나라로 변화했고, 2006년 한국월드비전은 구호사업의 전문성을 인정 받아 국내 NGO 가운데 유일하게 WFP(World Food Programme; 세계식량계획) 공식협력기관이 되었다현재 세계 100여 개 나라에서 4만여 명의 직원이 일하는 국제 월드비전의 회원국이다

 

또한 월드비전은 비영리기구의 투명성을 평가하는 단체들로부터 사업에 있어 가장 신뢰할 수 있는 기관으로 선정되어 그 투명성을 인정 받았다또한 대기업을 포함한 100여 개의 기업이 후원하고, 2010년 기준 31만 이상의 개인회원(매월 3~ 5만원을 정기적으로 기부하는)을 보유하고 있어 재정상태 또한 안정적이다.

 

후원 콘텐츠

 

1)아동후원

아동후원은 해외아동후원과 국내아동후원으로 나뉜다국내 아동후원은 매월 5만원의 정기후원으로 도움이 필요한 저소득 가정 아이들에게 방과 후 교실 운영학자금 지원가정의 생계비 및 의료비 지원사회복지사의 방문 및 상담 등을 제공하여 아이가 밝은 미래를 꿈꿀 수 있게 후원해주고 있다국내아동후원자가 되면 해당 아동의 사진과 편지연례 발달 보고서연말카드 등을 받아볼 수 있고 연말정산영수증 또한 받을 수 있다해외 아동후원은 매월 3만원의 정기후원으로 아동의 영양보건식수교육 및 마을에 혜택을 준다해당 아동의 사진 등은 국내 아동후원 프로그램과 동일하다.


 



<출처: 월드비전 홈페이지>

 

2)해외사업후원

 

3)국내/북한사업후원

국내/북한사업후원은 의도시락사업, 꽃때말교육사업, 위기아동지원사업, 꿈꾸는아이들지원사업, 북한사업으로 이루어진다. 프로그램의 이름에 그 특징이 잘 나타난다. 사랑의도시락사업은 저소득층 아이들에게 주 5일, 영양가 있는 도시락을 제공하고 영양교육 및 요리교실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꽃때말교육사업은 공부방 및 방과후 교실을 운영하여 아동들의 문화활동을 지원하고 도서관 프로그램과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아동의 부족한 학습부분을 개별적으로 지원한다. 위기아동지원사업은 실직, 질병 등으로 위기에 처한 가정이 가정의 기능을 회복 할 수 있도록 의료비, 생계비, 주거생활개선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꿈꾸는아이들지원사업은 저소득 가정 아동들이 꿈을 꿀 수 있게 동아리, 진로탐색 프로그램, 희망날개 장학금으로 재능과 적성을 발굴하고 지원한다. 북한사업은 북한의 식량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농업, 농업교육, 일반구호 등의 프로그램으로 실행된다. 위 다섯 가지의 프로그램은 모두 매월 3만원의 정기후원으로 진행된다. 후원 시 연말 소득공제 영수증이 제공되고 해당 아동들과 Family card로 연결된다.

 

후원 방법

http://www.worldvision.or.kr로 접속하여 왼쪽 하단에 있는 One stop 후원신청하기를 클릭하면 간단한 선택으로 후원을 할 수 있다.

 

                                                                                                                                                     


         


최근 차인표씨가 SBS '힐링캠프'에서 소개해 널리 알려진 국제 후원단체가 바로 컴패션(Compassion)이다정혜영 부부가 후원하는 단체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Compassion도 월드비전과 마찬가지로 기독교를 따르는 단체이지만 타 종교를 기독교로 개종하는 원칙을 두지 않고 많은 사람이 참여하여 더 나은 사회를 만드는 것을 중요한 가치로 여긴다

 

한국컴패션은 1993년까지 미국과 전세계 후원국으로부터 후원을 받아 한국의 어린이를 양육할 수 있었고 이제는 수혜국에서 후원국이 되어 세계 어린이에게 희망이 되고 있다수익금의 83% 1:1 어린이 양육 후원금에 사용하며 아동 양육에 중점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다재정 상태는 미국의 유력한 자선단체 재정 신용도 평가기구인 채러티내비게이터로부터 9년 간 상위 1%에 선정될 만큼 투명하다.



<출처: 컴패션 홈페이지>


후원 콘텐츠

 

1) 1:1 어린이 양육 4만 오천원

1:1 어린이 양육은 후원자가 한 어린이를 후원금과 사랑의 편지로 아이의 양육을 후원한다후원금의 20% 범위 내에서 운영비기금 조성비가 사용되고 80% 이상을 어린이 삶의  전인적인 양육에 사용된다질병과 위험에 노출되기 쉬운 가난한 어린이들이 지적사회적정서적신체적으로 고르게 자라날 수 있도록 하여 수혜국의 장기적 발전에 도움이 된다또한 컴패션은 아이들의 사진나이국가 등을 데이터베이스화 하여 후원자로 하여금 아이들의 모습을 사전에 볼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정기 후원금은 매 달 45,000원이다.



<출처: 컴패션 홈페이지>


 

2)  1:1 리더십 결연 35만원

1:1 리더십 결연은 가난 때문에 미래를 키우지 못 하는, 잠재력 넘치는 학생을 대학에 보내고 꿈을 이룰 수 있게 도와주는 프로그램이다리더십 결연은 홈페이지 신청담당자 확인전화첫 후원금 납부학생정보 우편발송의 단계를 거쳐 이루어진다수혜국의 잠재적 성장동력을 지원한다는 큰 의미가 있다. 1:1 리더십 결연의 정기 후원금은 매 달 35만원이다.

 

3)  태아영아 살리기 1,2,3만원

태아영아 살리기 후원은 모니터링탈수증예방모유수유예방접종문맹퇴치음식제공가족계획의 프로그램을 지원하여 엄마와 아기의 생명을 살리는 후원 프로그램이다매일 2만 명의 5세 미만 어린이들이 예방 가능한 질병으로 사망하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독자들이 참여하기에 편리하지만 핵심적인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한다태아영아 살리기 프로그램은 1 만원, 2 만원, 3 만원 내에서 후원자가 선택하여 후원할 수 있다.

 

4) 양육을 돕는 후원 1,2,3,만원

CIV(Complementary Interventions Program; 양육보완프로그램)는 어린이의 지속적이고 전인적 양육을 막는 방해물을 제거하여 건강한 성장과 잠재력 개발을 하도록 조건과 환경을 만드는 후원 프로그램이다세부 내용으로는 의료지원 후원금에이즈 예방 및 퇴치 후원금어린이 SOS후원금교육지원 후원금재난구호 후원금이 있다. CIV 1만원, 2만원, 3만원 내에서 후원자가 선택하여 후원할 수 있다.

 

후원 방법

http://www.compassion.or.kr로 접속하여 상단에 분류되어 있는 후원 프로그램을 선택하면 후원하고 싶은 아이를 선택하여 후원할 수 있다.

 

                                                                                                                                                        

 




다른 단체와 달리 한국에서 시작한 국제구호개발 NGO인 굿네이버스는 1991년 한국에서 설립되어 전세계 25개국에서 전문사회복지사업과 국제구호개발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1996년에는 UN 경제사회이사회로부터 NGO 최상위 지위인 포괄적협의지위를 획득하였다굿네이버스의 3대 사업추진방향은 아동권리보호네트워크사회교육이다. 2011년 결산 당시 800억 규모의 후원활동을 하였고 재정의 투명성을 보장하기 위해 내부감사와 외부 감사반의 회계감사를 받고 있다또한 외교통상부보건복지부행정안전부국세청 등에 감사 및 결산내역을 보고하고 있다현재 205개의 기업으로부터 후원을 받으면서 재정의 안정성 또한 확보하고 있다.

 

 



<출처: 굿네이버스 홈페이지>


굿네이버스의 후원 콘텐츠

 

1)사업후원

사업후원은 해외 구호개발사업, 국내아동권리보호사업, 대북지원 사업으로 이루어져있다. 구호개발사업은 교육, 보건의료, 식수공급 및 환경개선, 소득증대, 양성평등 및 지역사회조직, 권리옹호 이 6가지 영역이 균형있게 발달할 수 있도록 총체적이고 지속적으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정기 후원금은 월 2만원, 3만원, 5만원 과 직접금액을 입력하는 방법이 있다.

 

2)해외아동결원 후원

해외아동결연 후원은 세계 19개국에서 가난, 굶주림, 질병으로 고통받는 아동과 후원자가 결연후원을 맺어 아동의 성장발달을 지속적으로 돕는 후원 프로그램이다. 후원신청을 할 경우 가장 시급하게 후원이 필요한 아동부터 자동연결 된다. 해외아동결연 후원은 아동 한 명에게 매월 3만원의 후원금을 지원하는 방법이 있다.

 

 



<출처: 굿네이버스 홈페이지>

 

3)프로젝트 후원

프로젝트 후원은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는 문제나 특정한 상황과 환경변화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을 돕기 위해 진행되는 프로젝트를 후원한다. 프로젝트 후원은 기근, 식량위기, 기후변화, 환경오염 등 글로벌 이슈를 중심으로 하는 연중프로젝트와 나눔을 필요로 하는 기간(신학기, 추석, 연말연시 등)을 중점적으로 지원하는 단기 프로젝트가 있다. 정기후원, 일시후원 두 가지 방법이 있으며 후원금은 프로젝트에 따라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다.

 

4)일시후원

일시후원은 정기적으로 후원할 수는 없지만 어려운 이웃을 돕는데 함께 하고 자 하는 후원자를 위한 프로그램이다. 후원금은 아동들의 급식비, 분유, 항생제 지원, 화장실 건축 , 교실 건축에 사용된다. 후원금액 또한 자신이 결정 할 수 있다. 장기적인 후원도 좋지만 여유가 있을 때 일시후원을 하는 것도 후원의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후원 방법

http://gni.givestart.org로 접속하여 상단에 있는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후원할 수 있으며 계좌이체신용카드휴대폰 결제 중 선택할 수 있다Ahn 


대학생기자 유남열 / 경희대 경영학과

< 毋自欺(무자기)  - 나 자신을 속이지 말라> - 大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