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안라이프

커뮤니케이션의 대세 블로그, 그 열풍 속으로...


주로 10대 나 20대 같은 젊은 층들의 문화 아이콘 이였던 블로그가 달라졌다.

젊은 층들 뿐만 아니라 각종 기업, 여러 단체들, 그리고 정부 기관 등까지 여러 사람들이 블로그를 함께 하고 있는 것이다. 누구나 한번쯤 경험해 본 블로그 운영, 그리고 커뮤니케이션의 대세로 자리잡고 있는 블로그, 과연 블로그는 무엇일까?

이번 기사를 통해 블로그의 정의와 그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블로그 관련 책들)



블로그는 웹(web)과 로그(log)의 줄임말로 기존의 홈페이지 제작에서는 필요했던 여러가지 프로그램 코딩 능력이 필요하지 않다. 블로그 자체에 모두 구성이 되어 있어 사용자가 편안하게 자신의 취향에 맞춰서 블로그를 제작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블로그에는 개인 미니홈피 처럼 자신의 이야기나 일상을 담은 내용을 올릴 수 있어 고정적인 이미지의 홈페이지와는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간단히 말하자면 블로그는 주기적으로 발간되는 정기 간행물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블로그는 시대의 전후 상황을 제공해 준다. 블로거들은 보도 되는 기사를 블로그에 스크랩해 옮기는 것 뿐만 아니라 그 기사를 접한 다른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한다. 즉, 블로그는 우리가 기존에 사용해 왔던 것과 다른 한차원 높은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하는 것이다. 

다양한 시각을 가지고 블로거들은 블로그를 자유스럽게 활용한다.
누구든지 어떤 주제로도 블로그를 만들 수 있다. 블로거들은 비영리적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의 비위를 맞추기 위한 글을 쓸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블로그는 통찰력을 길러주며 커뮤니티 참여를 유도한다.
블로그는 일반 홈페이지와 다른 방식으로 독자들의 참여를 이끌어 낸다. 이는 또 다른 블로거를 양산하는 방법이다. 자신과 비슷한 타인의 생각을 읽고 있는 평범한 개인은 웹에서 누구라도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있으며 독자가 곧 작가가 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개인 블로그와 안철수 연구소의 사보 보안세상 블로그)



블로그는 이와 같은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 장점을 살리기 위해선 블로그 운영 에티켓도 잘 숙지해 두어야 한다.
블로그 에티켓 중 가장 오래된 에티켓은 아마 다른 블로그를 통해 만난 링크들의 출처를 밝히는 일일 것이다. 아무런 언급 없이 다른 블로그에서 어떤 링크를 담아오는 일은 매우 불명예스러운 일이다. 뿐만 아니라 사실만을 기록해야한다.
잘못된 정보는 즉각 시정하고 고쳐 독자들에게 피해를 주지 말아야 할 것이다.


사람도 가지각색이듯이 블로그도 여러 종류다. 블로그에 글을 올린다는 것은 여러 사람들과 자신의 생각을 공유한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포스팅하는 하나 하나가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는 것인지 아닌지를 생각하는 것도 블로거들에게는 정말 중요한 과정 중에 하나 이다.

특히나 저작권문제는 일반 홈페이지나 카페, 클럽 운영시에도 항상 주의깊게 살펴봐야할 사항이다. 최근에는 강화된 저작권법에 의해 벌금형의 처벌을 받을 수 있으므로 이런 사항들은 미리 잘 알아 놓는 것이 좋다. Ahn



대학생기자 곽승화 / 전북대학교 화학과 

작은 실험실 안에서 그보다 더 작은 비커 안에 수많은 화학물질을 혼합하고 있던 어느 날, 문득 사회와 멀어지고 있는 것만 같은 불안함이 엄습했다. 나의 손끝에서 새로운 도약을 하기 위한 방법은 나부터 사회에 나아가 다양한 사람들과 어우러져 새로운 경험을 담는 것이라는, 그 속에서 큰 방향이 제시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제 '보안세상'이라는 또 다른 실험으로 멋진 꿈을 제조할 것이다. 


대학생기자 전호균 / 배재대 미디어정보·사회학과

인생에 있어서 디딤돌인지, 걸림돌인지는 자기에게 달려있다고 한다. 
 행운은 우연히 오는 것이 아니라 내가 만들어 간다는 정신으로 열심히 산다. 
 안랩 대학생기자 활동이 인생의 디딤돌이 되었으면 한다.


'보안라이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과거부터 현재의 해킹 변천사  (0) 2014.05.10
게임 셧다운제, 합헌 판결!  (0) 2014.05.04
채팅의 양면성  (0) 2014.05.02
보안전문가, 화이트해커  (0) 2014.04.27
핀란드의 안철수, 리스토 실라즈마  (1) 2012.06.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