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랩人side/안랩!안랩인!

알바생도 기업경영에 참여할 수 있다고?

일반적으로 아르바이트 학생을 생각하면 단순한 업무에 국한된 일만 하는 것으로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기업에서 일하는 아르바이트생의 아이디어가 채택되어 사무공간을 바꾸고 있는 곳이 있습니다. 아르바이트생의 의견도 소홀히 대하지 않고 소중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기업문화. 게다가 기업의 아픈 과거 추억을 건드리는 내용도 투명하게 직원들에게 알려주는 곳. U양이 그 주인공을 만나보았습니다.

우연히 수불실 앞을 지나가던 중, 하얀 벽면 위의 알록달록 CD장식을 보게 되었습니다. 궁금한 마음에 내부로 들어가 보았더니, 안랩의 로고가 한 쪽 벽면을 가득 채우고 있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그 위의 '잊지말자 오진사고'라는 슬로건까지...그저 단순히 장식에 그치지 않을 것이라는 확신에 수불실의 아르바이트생인 김세종씨에게 U양은 간단한 인터뷰를 요청했습니다.^0^

Q: 이를 만들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A: 그냥 아이디어가 생각나서 시작했어요. 박스와 문서들로 가득한 삭막하고 허전한 분위기를 전환 해보자고 제안을 했습니다. 처음에는 들어오는 입구에 색깔이 예쁜 CD들만들 선별해서 꾸며 놓았는데요. 기왕 할꺼면 제대로 해보자는 결심 하에 특별한 디자인을 구상하던 중, 마침 흰색과 파란색의 CD가 눈에 띈거죠. 안철수연구소의 Ahn 심볼마크가 오버랩 되었던 그 순간, 수불실의 책임자인 J 씨에게 달려가 허락을 맡았어요.^^

Q: 해당 CD들은 무엇이죠? 일반CD들인가요?

A: 아니에요. 작년 7월에 있었던 V3 오진사고의 대응을 위해 여러 타입의 복구CD들을 제작했는데요. 엄청냔 물량의 CD를 제작해서 고객들에게 배포한 뒤에도 많은 양이 남았어요. 일부는 처리하고 만일을 대비해서 나머지는 보유하고 있었는데, 이를 수불실 벽면에 디자인으로 활용하게 된거죠.

Q: 그렇다면 이러한 CD로 꾸민 안랩의 심볼 로고와 그 위의 슬로건을 함께 배치한 데에는 특별한 의미가 있을 것 같은데요?


A: 제가 생각한 이 슬로건과 Ahn 심볼마크에 담긴 의미는 두가지입니다.

첫째로, 오진 사고와 같은 제 2의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우리 안철수연구소의 다짐이고,

둘째로, 지난해 악몽과도 같던 복구작업의 산물로 만들어진 아름다운 로고를 보며, 비록 사고 후지만 전사원들이 다함께 늦은시간까지 복구작업을 펼치는 적절한 대응으로 우리 회사의 기업이념인 '고객가치의 최우선'을 몸소 실천한 그 순간을 기억하자는 의미입니다.

Q: 마지막으로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A: 해외 스케줄을 모두 취소하고 작업을 지휘한 대표님부터 밤샘 복구작업을 하신 전 직원분들, 무료 복구CD 배포와 무료 배송 등 모든 사원들이 하나되어 보여준 적절한 대응은 우리 안철수연구소가 국내 소프트웨어 및 정보보안 산업의 대표회사로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한 아름다운 모습으로 이 로고와 함께 영원히 기억될 것입니다.

그리고 저희 수불실 아르바이트생들도 비록 반쪽짜리 안랩인일지 모르지만, 자랑스런 안랩인으로서의 회사생활을 영원히 기억할 것입니다.^^



U양이 지난 1달간 둘러 본 안철수연구소에서는 아르바이트생들도 기업의 일원으로서 직원들과 거의 똑같이 다양한 업무 체험을 할 수 있고 각종 행사에도 직간접 참여하는 기업문화를 갖고 있었습니다. 특히 김세종 씨와 같이 스스로 독창적 아이디어를 내서 기업환경 변화에 적용시키면서 자부심을 느끼는 알바생의 모습에서 큰 감동을 받았습니다.

- 취재의 달인 연수생 U양의 좌충우돌 생활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