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분야를 공략하는 버티컬 플랫폼 (vertical platform)

보안라이프/IT트렌드 2014. 7. 24. 02:25

IT시대가 급변하고 발전함에 따라 우리는 언제 어디서나 쉽게 원하는 정보와 서비스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우리는 웹 또는 모바일이라는 플랫폼에서 정보를 검색하고 상대방과 공유하기도 한다. 그러나 다양한 웹 사이트와 모바일페이지에는 정보의 종류와 분야가 다양하고 또 그 양은 굉장히 방대하여 우리가 필요한 정보와 서비스를 찾기는 쉽지 않다. 그래서 등장한 서비스 플랫폼이 있는데 바로 버티컬 플랫폼(vertical platform)’이다.

 

 

버티컬 플랫폼은 특정분야의 정보와 서비스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가지 서비스(쇼핑, 음악, 사진, 교육 등)나 한 가지 기능(검색, 소셜, 커머스 등)을 제공하는 형식이다. 이와 상반되는 플랫폼은 호리젠탈 플랫폼(horizontal platform)‘이다. 호리젠탈 플랫폼은 이미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기존의 포털사이트처럼 다양한 서비스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형식이다. 

 

 

 

 

 

 

 

 

 

 

 

[호리젠탈 플랫폼(horizontal platform) : 포털사이트]

 

 

 

 

버티컬 플랫폼은 이렇게 쇼핑,음악,게임 등 다양한 서비스와 검색, 커머스,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여러 호리젠탈 플랫폼시장에서 틈새를 공략하는 새로운 개념이다. 이 플랫폼에는 분야별로 즉, 업계별로 다양하게 존재하며 특정 분야에 관심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삼는다.  

먼저 커머스 분야에서 버티컬 플랫폼으로는 우리가 잘 아는 쿠팡, 티몬, 위메프가 있다. 이 플랫폼은 다양한 분야의 기능 제공하는 포털사이트에서 커머스기능 만을 공략하여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역상점을 온라인으로 끌어들여 소비자에게 인기를 누리고 있어 지난 몇 년 간 온라인 서비스 업계의 핫이슈로 자리매김을 하였다.

 

 

 

 

[커머스]

 

 

 

 

소셜 분야에서 버티컬 플랫폼은 인스타그램이 있다. 수평적인 관계에서 글과 영상등 다양한 컨텐츠로 기능을 제공하는 페이스북과 달리 인스타그램은 한 장의 사진이 천 개의 단어를 대신한다라는 한 문장으로 이 서비스를 표현 할 수 있을 만큼 사진이라는 한 분야로 서비스와 기능을 제공하는 버티컬 플랫폼이다. 이 플랫폼에서 더 세부적으로 대상의 범위를 나눈 비트윈이라는 서비스도 있다. 이 서비스는 연인을 대상으로 소셜기능을 제공함으로써 많은 커플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서비스이다. 이처럼 한 버티컬 플랫폼안에서 대상이나 기능을 집중적으로 세분화 하여 공략하는 서비스가 생겨나고 있다.

 

 

 

[소셜]

 

 

 

 

 

이외에도 특정분야의 기능과 정보를 제공하는 버티컬 플랫폼 유형은 다양하게 있다. 최근에는 화장품 소비를 많이하는 여성들을 대상으로 화장품 성분 분석 어플도 생겨나는 만큼 버티컬 플랫폼의 추세는 앞으로도 높아지고 있다. 다다익선(多多益善)이라는 말이 있다. 많으면 많을 수록 좋다는 말. 하지만 정보는 양이 많으면 많을 수록, 분야가 많으면 많을 수록 이용자는 오히려 길을 잃을 수 있어 다기망양(多岐亡羊:여러 갈래로 갈린 길에서 양을 잃는다)의 모습이 나타 날 수있다. 다양한 양보다 질을 추구하는 버티컬 플랫폼. 깊이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써 앞으로의 귀추가 더욱 주목된다.

 

 

대학생기자 손지혜 / 세종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과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