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산책/여행

중국의 숨겨진 도시 따퉁, 숨겨진 볼거리 3가지

지구촌 세계를 살아가는 우리는 매일 국제적 이슈에서 빠지지 않고 중국을 접한다. 정치, 경제, 문화, 환경 모든 분야에서 중국은 어느새 미국을 긴장시킬 만한 위치가 되었다. 하지만 우리는 중국이라는 거대한 국가만 익숙할 뿐, 그 내부는 알지 못한다. 우리가 알지 못 하는 곳 중 하나가 따퉁(단장)이다. 북경에서 가까운 꽤 큰 도시이지만, 따퉁을 아는 이는 많지 않을 것이다.

곧 무너질 것 같은 절벽 위에 지은 절, 현공사

중국에서 가장 특이한 유적지 중 하나인 현공사는 따퉁에서도 약 1시간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다. 아직 관광 인프라가 구축되지 않았기에 시외버스를 타고 가거나 택시를 대절해야 한다.
현공사는 깎아지른 절벽에 세워진 목조건축군이다. 절벽에 구멍을 파 대들보를 연결한 후, 그 위에 40여 동에 달하는 건물을 지은 것이다. 가느다란 목조 기둥에 의지한 채 위태로운 모습을 드러내고 있기 때문에 보는 이를 긴장하게 만든다. 게다가 기둥에 지탱하고 있는 현공사에 직접 올라갈 수 있으니, 그 긴장감은 이루 말할 수 없다. 겨울 따퉁을 계획한다면 완전 무장은 필수! 영하 20도는 기본이기 때문이다.

중국 오악 중 하나인 항산(恒山)[흥산]
흥산은 가이드북에는 나오지 않지만 중국 오악으로서 현지인에게는 유명한 산이다. 비록 나는 겨울에 가서 산의 색채가 그리 아름다운 것은 아니지만 여러 등산 후기를 보면 푸른 흥산의 경치는 이루 말할 수 없다고 한다. 그리고 또 하나의 볼거리는 흥산의 절벽 곳곳에 위태롭게 세워진 암자와 절들이다. 현공사와는 조금 다른 양식으로 지어졌지만 이것들 역시 긴장감을 자아낸다. 현공사에서는 택시로 10분 거리가 채 안 되고, 걸어서 올라갔다 내려오는 데 대략 2시간이면 충분하다. 케이블카도 있으니 여유가 없다면 케이블카를 이용하자.

중국 3개 석굴 중 하나인 운강석굴

따퉁의 하이라이트인 운강석굴은 따퉁에서 시내버스를 타고 20분이면 갈 수 있다. 용문 석굴, 막고굴과 함께 중국 3대 석굴 중 하나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운강석굴은 보는 이마다 감탄을 자아낸다. 위의 사진에 보이는 저런 굴이 수백 개, 그 중 6굴은 그 안의 모습 또한 화려해 꼭 봐야 하는 굴이다.

우연히 운강석굴에서 만난, 3대 석굴을 다 본 한국인 배낭여행자 말로는 3개 중 단연 최고라고 한다. 크기, 섬세함, 색채 어느 것 하나 빠지지 않는 운강석굴은 처음에는 중국 불교와 황제 사이의 상부상조의 협력 관계를 위해 개축되었다고 한다. 동기야 어쨌든 지금 우리가 이런 문화 유산을 볼 수 있으니, 나라를 막론하고 감사해야 하지 않을까?

중국의 거리 개념은 우리나라의 거리 개념과 약간 다르기에 우리 생각으로는 북경에서 8시간 거리인 따퉁이 멀어보이지만, 실제로는 밤 11시에 기차를 타면 아침 6,7시 경에 도착하기 때문에 당일치기로도 아무런 무리가 없는 거리이다. 크기만큼이나 영향력이 강해지고 있는 중국,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북경, 상해와 같은 대도시 말고도 충분히 많은 볼거리들이 숨어져 있는 매력적인 곳이다. Ahn

해외리포터 최시준 / KAIST Mangement Science

안철수연구소가 '세상에서 가장 안전한 이름'이라는 길을 향해 가고 있듯이,
저, 최시준은 '세상에서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이름'이라는 길을 향해 걸어갑니다. 지금 이 순간 여러분은 어떤 길을 향해 가고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