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장속으로/세미나

인터넷 뱅킹 때 내 정보 지키기 보안 수칙 8계명

최근 여러 해킹 사건으로 보안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개인정보보호를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금융 관련 문제들은 은행에서 알아서 지켜줄 것이라는 생각에 금융 보안에 대해서 망각하기 쉽다.

그러나
우리 것은 우리가 지켜야 하는 법!
나부터 조심해야 안전하게 지킬 수 있는 것이다. 잠들어 있던 보안 의식을 깨우기 위해 금융보안연구원이 9월 3일 여의도 한강 고수부지에서 '2011 범국민 금융보안 캠페인 걷기대회'를 개최했다. 바쁜 일상에 쫓겨 운동을 하지 않는 직장인들과 학생들, 그리고 주말에 집에서 TV만 시청하는 가족도 참여하여 건강을 챙기고, 금융 보안 의식도 강화할 수 있는 자리였다.

걷기대회의 시작은 1시였으나, 화창한 날씨와 12시부터 1시까지 다양한 이벤트가 마련되어 있어 사람들의 발을 일찍 움직이게 했다. '금융보안을 잡아라!', '말랑말랑 금융보안 이야기', '! 찝어-금융보안상식', '금융보안 Lock & ', '안전한 u금융 지킴이'의 부스에 찾아가면 금융 보안 상식도 얻고 경품도 가져갈 수 있는 재미있고 유익한 이벤트였다.

1시에 개회식을 시작으로 걷기대회가 시작되었다. 걷는 거리는 약 4.5km였다. 등 수와 상관이 없는 대회였기 때문에 다들 편안한 마음으로 걸었다. 걷다 보면 군데군데 표지판이 보였다. 방향과 앞으로 몇 Km가 남았는지와 함께 금융 보안 지침을 써 놓았다. 그리고 반환점에서 풀어야 할 문제인 반환점 퀴즈도 적어 놓았다.

인터넷 뱅킹 등 전자 금융 거래 시 고정된 비밀번호 대신 매 1분마다 다른 비밀번호를 사용하는 일회용 비밀번호는?
(1) OTP     (2) SMS    (3) USB


답은 당연히
1번이다. 걷기대회를 끝으로 경품 추첨 후 모두들 기쁜 마음으로 집으로 발걸음을 옮겼다.

아래는 금융 보안 캠페인의 핵심인 인터넷 뱅킹 이용자 유의사항이다.

1. 공인인증서, 보안카드, 비밀번호 등은 이메일함, 웹하드 등 인터넷에 보관하지 마세요. 보관한 경우 즉시 삭제하시고 금융 회사를 방문하여 교체하세요.

2. 공인인증서는 PC보다 USB, 보안토큰 등 이동식 저장매체에 보관하세요.

3. 보안카드는 복사 또는 스캔하지 말고, 오래된 보안카드는 재발급 받으세요.

4. 금융 거래 아이디, 비밀번호는 인터넷 포털 및 쇼핑몰 등의 아이디, 비밀번호와 다르게 설정하고 절대로 타인에게 알려주지 마세요.

5. 가장 안전하게 인터넷 금융 거래를 이용하려면 OTP발생기, 보안토큰, 전화승인 서비스를 이용하세요.

6. 계좌이체, 공인인증서 재발급 등의 이용내역을 즉시 알려주는 휴대폰 문자서비스(SMS)를 신청하세요.

7. PC, 도서관 등 공공장소에서 인터넷 금융 거래를 삼가하세요.

8. 예금인출 사고를 당한 경우 즉시 해당 금융 회사에 신고하고 출금정지를 요청하세요.

 

그 동안 많은 걷기대회를 참가해보았지만, 금융 보안 캠페인이라는 주제는 매우 참신했다. 모두가 쉽게 참가할 수 있고, 그로 인해 많은 것을 전달할 수 있었다Ahn

대학생기자 윤소희 / 순천향대 정보보호학과


윤소희가 '보안세상'에 왔습니다. 아직도 절 모르신다구요 ? 더 강한 파워, 더 색다른 매력, 더 불타는 열정으로 ! 풋풋함과 눈웃음까지 겸비한 여자! 그리고 뻔뻔함까지 ! 누구라도 기억할 만하지 않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