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장속으로/보안동아리탐방

대학생 보안인들을 위한 열린 커뮤니티, SUA!


SUA(SecurityPlus Uion Academy)는 전국적인 대학 정보보안 연합 커뮤니티이다. 정보보안에 뜻이 있는 소수의 대학생들 주도 하에 2013년도에 창립되었지만, 2년 사이에 회원 수가 급증하여 현재회원 수는 약 700명이다. SUA는 서울·경기지부, 충청지부, 호남지부, 영남지부로 이루어져 있으며, 주로 지부 별로 활동을 한다. 신생 커뮤니티지만,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SUA에 대해 좀 더 알아보기 위해 현재 서울·경기지부장인 정효정(서울여대 3학년)을 만났다.


 

 


 

 

Q) SUA 창립계기는 무엇인가요?

정보보안 개념이 생소하다 보니 동아리에 속하지 않은 소규모 그룹이나 개인들은 정보를 얻고, 공부하는 데 있어서 어려움이 있어요. 또한, 기존의 정보보안 동아리나 그룹에서도 정보를 공유할 열린 공간이 부족해서, 이를 보완하고자 동아리가 아닌 누구나 참여 가능한 커뮤니티 형태로 창립하게 되었습니다.

 

 

Q) 회원모집은 어떻게 하나요?

SUA 2학기부터 시작해서 학기별로 회원 모집을 했는데 3기 추가모집을 시작으로 1년 단위로 연초에 회원을 모집하기로 했어요. 공부하는데 뜻이 있어서 오는 학생들을 면접을 본다거나 서류심사를 하진 않아요. 공부하고자 신청하는 학생들을 전부 모집하고, 거기서 활동을 열심히 하는 학생들에게 더 많은 혜택을 주는 식으로 운영하고 있어요.

 

 

Q) 어떤 스터디가 진행되고 있나요?

초심자를 위한 언어, 정보보안개론 등 기초적인 스터디를 비롯해서 CISSP이나 CPPG같은 자격증 스터디, 디지털 포렌식이나 관제실무기초, 모의해킹, 모바일 악성앱 분석 스터디 등을 진행했거나 진행 중에 있습니다. 또한, 시스템 해킹 & 버그헌팅, 네트워크 인프라 보안관리 등의 다양한 스터디들도 진행 예정입니다. 주기적인 스터디 이외에도 멘토님들과 선배님들의 특강도 간간이 진행됩니다.

 

CISSP스터디 모습 (출처 : SUA 공식 페이스북)

 

 

 

Q) 스터디 이외에는 어떤 활동이 있나요?

스터디 이외에 크게 열리는 행사는 컨퍼런스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저희는 기존의 딱딱한 기술적인 컨퍼런스가 아닌 대학생들만이 할 수 있는 컨퍼런스를 진행하려고 노력합니다. , 스터디를 주 목적으로 하지만 공부뿐만이 아닌 친목도모를 위한 여름 캠프나 오프라인 모임 등 상시 친목도모를 위한 모임을 진행하고 있어요. 노인분들께 스마트폰 및 인터넷 사용법을 알려드리거나 고등학생들에게 스마트폰 보안 교육을 시행하는 등 지식 나눔 봉사활동도 하고요.


 

 

      △ 지식 나눔 봉사활동 모습 (출처 : SUA 공식 페이스북)

 

 

 

Q) 최근에 열린 그린나래 컨퍼런스는 어떤 컨퍼런스였나요?

3월에 서울경기지부 주최로 그린나래라는 컨퍼런스를 진행했어요. 그린나래는 그리듯 아름다운 날개라는 순 우리말인데, 보안업계에서 비상하는 날개를 달아주자는 취지에서 이름을 그린나래로 짓게 되었어요. 그린나래 컨퍼런스는 크게 내부와 외부로 나눌 수 있어요. 외부는 중고 전공서적 플리마켓과 보안관련 게임이 진행되었으며, 내부에서는 멘토 네 분께서 지금까지 어떻게 공부를 해왔고, 사회 초년생으로서 어떻게 대비를 해야 할지를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춰서 강연을 해주셨답니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패널토의를 진행했습니다  

 

 

Q) SUA를 운영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학생 주도 커뮤니티이다 보니까 운영하는 데 있어서 비용적인 문제가 가장 커요. 콘텐츠 제작, 강사초빙, 강의실 대여 같은 비용이 드는 부분이 가장 큰 난관이고, 아쉬운 점으로 남아있어요. 그래서, 대학교 강의실을 대여한다든가 현직에 계신 멘토님들의 재능기부로 비용적인 부담을 어느정도 덜고 있어요.

 

 

Q) 앞으로의 계획 및 각오 한마디 부탁드려요.

최근 몇 년간 정보보안이라는 분야가 핫 이슈가 되고 있기 때문에 SUA는 정보보안에 관심 있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되는데요. 지금까지의 운영 경험들을 토대로 더 좋은 컨텐츠들과 스터디, 다른 활동들을 꾸준히 기획할 예정이에요. SUA는 창립 초기이기 때문에 시행착오를 많이 겪고 있지만, 열정, 도전, 나눔, 사랑이라는 설립 신조에 맞춰서 항상 성장할 것이라고 믿어요.

 


 

 △ SUA 서울경기지부장(서울여대 3)

 

 

 

 

대학생 기자 송지연 / 서울여대 정보보호학과

세상에는 단 두가지 법칙만이 존재한다.

첫째, 절대로 포기하지 말것.

둘째, 첫번째 규칙을 절대 잊지 말것.

-듀크 엘링턴-

sjy0525k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