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장속으로

안랩이 주최하는 보안 콘테스트는 왜 다른가

 

      글로벌 보안 기업인 안랩(구 안철수연구소)은 지식공유와 보안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새로운 개념의 보안 콘테스트  ‘AhnLab Security WAVE’를 개최한다. 참가자는 온라인 콘테스트를 통해 자신의 보안 지식을 가늠하고, 오프라인 컨퍼런스인 ‘안랩코어 2012 (AhnLab CORE 2011, www.ahnlabcore.co.kr)’에서 좀더 심도 있게 학습할 수 있다.  ‘AhnLab Security WAVE’가 어떻게 열리고 어떤 의미가 있는지 문답으로 알아보자.


 

     1.     AhnLab Security WAVE는 어떤 보안 콘테스트인가요?


올해로 2회째를 맞이하는 AhnLab Security WAVE는 안전하고 가치 있는 기술 개발에 기여할 수 있는 보안 전문가 양성을 위한 신개념 보안 콘테스트입니다. 보안과 개발 분야 종사자들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안랩이 기여하겠다는 의미에서 올해 Security WAVE의 슬로건도 ‘Growing up Together’입니다. 단순히 자신의 실력을 확인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동료들과 함께 토론하고 공부하는 자리를 만드는 것이 본 행사의 기획의도입니다.

 

사실 지금까지 대다수의 보안 콘테스트는 일부 유명 해킹 그룹이나 개인의 전유물처럼 그들의 지식이나 기술을 과시하는 행사였습니다. Security WAVE는 그런 일반적 콘테스트와는 달리 ‘열린’ 보안 콘테스트입니다. Security WAVE의 의미는 마라톤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마라톤에는 42.195Km의 코스를 완주하는 선수가 있습니다만, 마라톤을 좋아하는 순수한 마음과 열정으로 5Km, 10Km, 하프 마라톤(Half Course)에 도전하여 완주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Security WAVE는 이처럼 보안에 대한 열정을 가진 모든 사람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드는 다는 점에서 그 특별함이 있습니다.


2.     AhnLab Security WAVE에서 WAVE는 어떤 의미인가요?


AhnLab Security WAVE에서 WAVE는 We Appreciate your Value and Effort 의 약자로서 보안전문가를 꿈꾸는 참가자 분들의 열정과 노력을 격려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3.     참가자격 및 참가방식에는 제한이 있나요?


참가자격은 제한 없으며 IT 보안에 관심 있는 사람 누구나 참가 가능합니다. 대회는 개인전으로 진행됩니다.

 

4.     문제출제는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나요?


바이너리(Binary), 취약점(Vulnerability), 네트워크(Network), 디지털 포렌식(Digital Forensics), 모바일(Mobile) 총 5개의 영역으로 문제가 나누어 집니다. 각 영역마다 상, 중, 하 난이도의 문제가 제시됩니다.


 

[문제유형]

Security WAVE 콘테스트 상세 규칙에는 기존의 해킹대회 문제점들을 보완하고, 진정한 실력가에게 적절한 인증을 부여하고자 많은 사항들을 고려한 결과물에 담아있습니다. 문제출제 관점에서는 실무와 다소 동떨어진 대회용 문제가 출제되지 않도록 보안분야에서 사용되는 코어 기술 5(바이너리, 취약점, 네트워크, 디지털 포렌식, 모바일)를 선택하여 문제 카테고리로 선정하였습니다. 또한, 출제되는 문제도 고객사로부터 접수되는 사례, 필드에서 경험한 내용 및 실제 보안위협이 발생할 수 있는 사례들을 적절히 고려하여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기술을 적용하였습니다.

 

[난이도 및 점수 산출방식]


이번 Security WAVE에서는 영역별, 난이도별, Stage 별로 3가지 문제정책이 적용되어 총 16문제를 풀게 됩니다. 기존 해킹대회에서 가장 큰 문제가 되는 “답 공유” 와 실제 풀이보다는 답만 맞추는 결과 선정방식에 문제점을 최대한 해결하고자 Stage라는 형식을 적용하였습니다. 16문제는 Stage 1(난이도 중 또는 하)Stage 2(난이도 상)로 구분하여 입력방식과 점수산정 방식에 차별화를 두었습니다. Stage1 문제는 간단한 답을 입력하고 바로 정답여부를 확인하면서 실시간으로 문제를 풀어가고, Stage2 문제에서는 단답형과 서술형 답을 입력하여 정답여부를 확인할 수 없도록 함으로써 답 공유를 배제하고, 실제 풀이과정을 제대로 알고 있는 참가자에게 가산점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출제 당시 이미 각 영역별 문제 난이도가 존재하지만 문제의 난이도는 실제 문제를 푼 참가자의 수가 어느 정도 대변합니다. 따라서, 일차적으로 문제출제위원들이 결정한 영역별 상//하에 따른 난이도 점수와 실제 문제를 많이 풀수록 난이도가 낮아져서 획득할 수 있는 점수도 낮아지는 점수산정방식을 도입하였습니다. 이 방식은 전문가의 일방적인 난이도 결정이 아니라 참가자들의 의견을 반영한다는 취지와 실제 문제 푼 사람의 수가 증가하면 본인의 점수가 낮아지기 때문에 답을 공유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는 이점을 가집니다.

 

5.     참가혜택에는 어떠한 것이 있나요?


일정 수준의 성적을 거둔 참가자들에게는 Qualified, Professional, Master 3가지 등급으로 구분한 안랩의 인증서를 드립니다. 인증서를 획득한 분들을 대상으로 정기적으로 보안교육을 제공할 기획이며, Professional, Master 인증서를 받은 분들에 한해서 안랩 보안전문가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할 기회를 드리며 멘토링 프로그램과 세미나 참가 또한 지원해드릴 예정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오프라인 행사 때 소개됩니다.

    6.     콘테스트 이후에 시행되는 오프라인 행사는 무엇인가요?


AhnLab Security WAVE 2012 온라인 대회에 참여한 분들 중 신청자 350명을 대상으로 오프라인 행사가 진행됩니다. 본 행사에서는 출제 위원들이 참가자들에게 직접 문제 풀이를 제공하고 문제 풀이 방식에 대해서도 토론하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오프라인 행사는 선착순이니, 대회참가 시 서둘러 신청해 주세요.

[오프라인 행사 안내]

일시: 9/20(목) 12:00 ~17:30

장소: 서울 코엑스 인터컨티넨탈 호텔 다이아몬드 홀

  

7.     참가신청을 어떻게 하나요?

http://wave.ahnlabcore.co.kr에 접속하시어 ‘참가등록’을 하시면 됩니다. 온라인 콘테스트는 9 7() 22:00 ~ 9 8() 18:00, 20시간동안 진행됩니다. 구체적인 사항은 행사 홈페이지를 참조해 주세요. Ahn

 

사내기자 방지희 / 안랩 세일즈마케팅팀

지금 20대의 청춘을 사람들과의 소중한 만남으로 채우고 싶습니다.
글을 통해 타인의 마음을 읽고, 글을 통해 타인의 마음을 움직이는 기자가 되고자 합니다